매일신문

음성정보서비스 인기 시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전화를 통해 뉴스와 오락, 일반생활정보등을 음성으로 제공하는 민간정보제공자의 전화정보서비스 이용은 급격히 줄고있으나 농수산물 시세, 철도,스포츠, 합격자정보등 공익성 정보서비스 이용은 크게 늘고있다.한국통신대구사업본부에 따르면 700교환회선으로 지난 92년부터 시작된 민간정보제공자의 전화정보서비스 정보이용료가 시행 첫해에는 연간 70억원에 달했으나 지난해는 20억원대로 줄었다.이는 비싼 정보이용료에 반해 정보가치가 부실해 이용자들의 호기심이 줄고있고 PC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하이텔, 천리안등 비음성정보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있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통신이 합격자, 아파트당첨, 철도운행안내, 스포츠기록등 각종 생활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다이얼2000 공익성 음성정보서비스의 경우 올해전기대 합격자발표안내 이용자만도 50만명에 달하는등 해마다 이용이 크게늘고 있다.

민간제공 음성정보서비스의 감소추세는 최근 정보통신부가 전기통신사업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정보통신윤리위원회를 설치, 700음성정보및 PC통신정보내용에 대한 심의를 강화할 움직임이어서 앞으로 이용자가 더욱 큰 폭으로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월말현재 대구경북지역 민간제공 전화정보서비스는 4천70여회선을 통해 3백37종의 각종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