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최환 서울지검장 일문일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최환 서울지검장은 25일 오후 브리핑에서 "전씨의 비자금이 친인척명의로부동산에 상당액 유입된흔적이 있어 계좌추적과 관련자 소환작업을 벌이고있다"고 말했다.-지금와서 광주 현지조사를 하는 목적이 뭔가.

▲당시 광주현지 상황에 대한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예를 들어 과잉진압이 먼저냐 시민들의 과격시위로 상황이 긴박했는가를 비롯, 현장에 직접 내려가 확인해야할 것이 많다.

특히 교도소 습격이나전남도청 점령,주남마을에서의 인명살상 등 현장중심으로 밝혀내야 할 것이 많다.

-광주현지조사는 기간이 얼마나 걸릴 것으로 예상하는가.

▲명확히 말할 수는 없다. 조사진행상황이나 만날 사람들과의 연락정도에따라 달라질 것이다.

-전두환씨 비자금 수사의 진척상황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가.▲ 수사결과때 말해주겠다.

-친인척들이 전씨 비자금 변칙실명전환에 개입한 사실이 없는가.▲ 친인척들이 변칙실명전환에 개입한 것은 사실이지만 처남 이창석씨의실명전환사실 보고는 받지 못했다.

-노태우씨와 비교할 때 전씨 비자금 규모는 어느정도 인가.▲구체적인 것은 진행중이라 말할 수 없다. 노씨 재임시와는 적어도 7년이란 기간이 있고 물가 차이도 많다. 특히 전씨 때는 그렇게 기업활동과 경제형편이 좋지않아 기업이 급성장 했던 노씨때와는 다르다.

-기업주들이 낸 성금을 구분지어서 수사하고 있나. 예를들어 일해재단 성금이나 새마을 성금과 뇌물성 성금인지 여부를 말이다.

▲성금을 명확히 구분지어서 제외시킬 것은 제외시키고 있다.-전씨 상대 비자금조사에서 부정인지 긍정인지만 답변하는 식으로 신문이진행되는가.

▲다 하고 있다. 이번사건의 핵심이 12.12및 5.18 사건 아닌가. (비자금뿐 아니라 두 사건의 재수사 부분도 모두 추궁중이다는 뜻)-부동산은 주로 빌딩인가.

▲(말꼬리를 돌려)부동산이 떠날 수도 없는 것이고 남아있는 것 아닌가.처벌할때 몰수.추징의 대상으로 용이하기 때문에 수사하는 것이다.-비자금 부분 수사발표와 기소는 언제할 것인가.

▲연내에 마무리 짓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계좌추적이 오래 걸려 힘들어지면 내년 1월초까지도 갈 수 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