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30만명이 비만때문에 죽음에 이르는 가운데 속전속결식 다이어트 혹은 한가지 음식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를 시도했던 사람들이 결국 다이어트에 실패했다는 이들이 부지기수이다.세계적으로 비만이 증가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체지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요요 증후군'을 경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요요 증후군은 거듭된 다이어트 시도로 몸무게가 증가.감소의 악순환을 되풀이하는 것으로 공끝에 고무줄이 달려있어 치면 다시 되돌아오는 요요 장난감에서 비롯됐다.
"살이 쪘다는 생각에 못이겨 체중조절을 하다가 어느 순간 포기하고, 또 다시 마음을 다져서 체중조절을 반복했지만 끝내 실패했다"고 털어놓은 대부분의 다이어트 경험자들은 수백만원의 돈을들이고도 결국 요요 증후군에서 발목이 잡혔다고 볼 수 있다.
"요요 증후군은 몸무게의 증가.감소가 계속되면서 출발때보다 점점 더 심각한 상태로 진전된다"는정윤자씨(한국임상양병학회 대구지회장)는 안먹거나 어느 한식품을 먹어서 단기간에 다이어트에성공한 것처럼 보여도 결국 체지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뒤따르지 않으면 실패로 끝날 수밖에없다면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한다.
"나이가 들면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므로 살이 찌는 것이 당연하지만 살찌는 것과 비만은 심각성이다르다"는 정씨는 '비만과의 전쟁'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니며 꾸준히 다이어트를 한다고 마음먹어야한다고. 본인의 의지와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 그는 사과.포도.오이.달걀 등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one food diet)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과일이나 한종류의 당질류를 한끼 이상 또는 하루종일 섭취하고 다른 식사는 일절 하지 않으면 다른 영양소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고 한가지 음식만을 먹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 고통이 상당하다고 들려준다. 또 복부의 살은 빠지지 않고 얼굴과 가슴등 상반신의 살만 빠졌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몸이 포도당을 확보하기 위해 피하지방 대신 단백질인 근육을 먹고 생명을 유지한 것이어서 살이빠진게 아니라 여윈게 된다. 〈崔美和기자〉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한문희 코레일 사장, 청도 열차사고 책임지고 사의 표명
국회 법사위원장 6선 추미애 선출…"사법개혁 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