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터넷에서도 북한돕기 캠페인 활발

최근 적십자를 통해 북한에 옥수수 가루가 전달되고 성금 모금운동이 전개되는 등 북한 돕기 캠페인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가상공간 인터넷을 통해서도 그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 북한 기근의 실상을 전하면서 북한을 돕기 위한 각종 캠페인성 사이트가 국내외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활발한 운영을 보이고 있는 곳은 기독교 아시아 연구원이 지난 5월 개설한 북한동포돕기 사이트(http://hunger.peacenet.or.kr). 이곳에서는 북한동포돕기 성금을 모금하고 있으며 굶주림의 고통을 함께나누는 한끼 굶기 운동 캠페인 이 벌어지고 있다. 이외에 북한동포돕기 관련기사, 북한관련 내외신, 사진자료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뉴스위크 동경 지국장을 지낸 버나드 크리셔씨와 그의 딸 데비 크리셔양은 개인홈페이지(http://shrine. cyber.ad.jp/mrosin/flood)를 개설, 북한 홍수피해로 인한 이재민 구호및 식량원조를위한 인터넷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인터넷을 통한 국제 원조사업의 내용, 북한의 최근소식, 북한 관련사진 자료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크리셔씨가 북한과 지속적으로 교환한 팩스전문을 볼 수 있다.당파와 이익을 떠나 남북한과 관련된 정치,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뉴스매거진 코리아 웹위클리도 최근 북한의 식량난과 관련된 소식등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매거진은 북한 돕기(http://www.kimsoft. com/kr-flood.htm)사이트에서 기독교인, 회교도인, 불교도인, 유대인 그리고 세계의 모든 인도주의자들은 이제 당신의 이웃을 도울 때 입니다 라며 전세계 네티즌들에게북한돕기를 호소하고 있다.

한겨레 신문에서 개설한 북녘동포돕기 (http://news.hani.co.kr /NORTH)사이트에서는 북한 실상르포기사를 싣고 북한동포돕기 성금모금운동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 외에도 미국국제구호 운동단체도 북한의 기근 이라는 사이트(http://www.interaction.org/nkorea.html)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진벨 백주년재단(http://pages.nyu.edu/ ~jhl204/food.html)도북한지원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李鍾均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