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특집 프로그램을 왜 없을까? .
KBS를 비롯한 4개 공중파 방송사 5개 채널을 통털어 한글날 특집 은 하나도 없었으며 케이블TV도 29개 채널 가운데 다큐멘터리 전문인 Q채널 한 군데만 특집 다큐 한글 그 비밀의 문 을마련했을 뿐 정부 또는 그 산하기관에서 운영하는 5개 채널을 포함한 나머지 28개 채널은 아무준비도 하지 않았다.
이는 평소 갖은 핑계를 대가며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하던 방송사들의 태도에 견주어 볼때 매우 이례적인 일.
방송사들은 설날이나 추석, 성탄절 등에는 특집 아닌 것을 찾기 힘들 정도이며 3.1절, 광복절,현충일, 개천절, 제헌절, 6.25, 석가탄신일 등에도 면피용이긴하지만 특집 프로그램을 편성한다.또 메이저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박찬호 선수나 일본에서 활동중인 선동렬 선수를 소재로 한특집 프로그램도 앞다투어 만든 바 있고 한국계 미스 유니버스인 브룩 리나 누드모델 이승희가한국을 방문했을 때도 방송사들은 특집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특집 코너를 구성, 이들을 모시기에바빴다.
심지어 일부 케이블 TV 채널에는 발렌타인데이 특집까지 등장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 말과 글을 바르게 쓰는데 가장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할 방송사들이유독 한글날에는특집을 마련하지 않아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채 시청률 위주의프로그램만 만든다 는 비난을받고 있다.
공중파 방송의 한 편성 담당자는 왜 한글날 특집이 없느냐 는 물음에는 뭐라딱히 말할 수 없다면서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제외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졌기 때문 아니겠느냐 고 말했다.SBS의 한 직원은 특집 프로그램은 광고비를 일반 프로그램에 비해 좀더 많이받지만 제작비는훨씬 더 들어 방송사측에서 보면 손해 라면서 휴일이라면 싸구려영화 등으로 수익을 보전, 특집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겠지만 휴일도 아닌데 특집을만들면 수지가 안맞는다 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한문희 코레일 사장, 청도 열차사고 책임지고 사의 표명
국회 법사위원장 6선 추미애 선출…"사법개혁 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