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매일의 주가나 거래량은 불규칙적으로 변동한다. 이동평균선은 이같은 불규칙적인 변화를 단순화하고 규칙적으로 만들어 어느 정도 추세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동평균선은 매일 매일의 주가나 거래량의 이동 평균치, 즉 5일 이동평균선의 경우 어떤 날의 이동평균치는 최근 5일 동안의 종가나 거래량의 합을 5로 나눈 수치다. 마찬가지로 10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10일간의 종가나 거래량의 합을 10으로 나눈 수치다. 20, 60일, 120일 이동평균선도 같은 방법으로 구할 수 있다. 그러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처럼 매일 이동평균선을 구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므로 증권사의 객장단말기나 각 증권사 홈넷서비스에 가입하면 쉽게 볼 수 있다.
거래량 이동평균선이나 주가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데 하락추세에서의 매매전략은 다음에 소개하기로 하고 상승추세에서의 매매전략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적 지표들은 어디까지나 사후적인 지표들이므로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고 여러 가지 주변상황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김봉환(동원증권 대구지점 금융종합팀장)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