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북한말 사전

△과일단물=주스△내우하다=1. 윗사람 앞에서나 남녀사이에서 대하기를 부끄러워 하다. 수줍어하다. (예)옥이는 한창 내우를 많이 하는(수줍음을 많이 타는) 나이다.2.유순하게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내숭을 떤다 (예)너, 무슨 내우(내숭)가 그리 심하냐!

△발쪽=동물 발목이하의 부분 또는 그것을 요리한 요리. 족발 (예)산모들이 젖을 많이 내는 데는 발쪽(족발)이 최고다.

△밥곽=도시락

△지지개=찌개 (예)된장지지개

△은을 내다=어떤 일이나 행동이 보람있는 결과를 가져오다. 좋은 성과가 나오다. (예)오늘의 과학사업에 대한 투자가 내일에는 열배 백배의 은을 내게(좋은 성과를 가져오게) 된다.

△몸이 까다=살이 빠지고 여위어 지다. (예)옥이는 요즘 몸이 까면서(살이 빠지면서) 더욱 세련돼 보였다.

△걸써(부사)=1. 대수롭지 않게 여기어 소홀한. (예)당의 정책과 지시를 걸써하게(대수롭지 않게 여기어 소홀하게) 대하는 태도는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2. 어떤 물건 등이 든든하게 자리잡지 못하고 불안정한 상태를 나타냄 (예)가방을 걸써(대충) 맨 채 서 있다.

△청소(靑少)하다=역사가 짧고 경험이 적다 (예)당의 지원으로 청소한(역사가 짧은) 우리나라 과학원은 물적겚茱珦?토대를 든든히 갖춘 고학의 전당으로 변했다△뜨더국=수제비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