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험생을 위한 요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학 수능 시험(11월15일)이 9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밤잠을 설치는 수험생을 지켜보는 부모들의 마음은 안쓰러울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공부를 대신 해 줄 수도 없는 일. 따뜻한 격려의 말과 균형잡힌 영양 관리로 자녀의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게 부모로선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일 듯.

하지만 영양 보충을 한다고 별스레 음식을 내놓으면 오히려 탈 나기 쉽다. 평소 자녀가 좋아하는 음식을 위주로 하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박추자 대구 동아요리학원 원장은 "자녀의 기호에 맞추면서도 육류·해산물·채소류 등을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짜는게 좋다"며, 오징어 볶음, 버섯 장조림, 포크 커틀렛, 북어구이 등을 추천했다.

◇오징어 볶음=오징어는 소고기 보다 단백질을 3배나 많이 갖고 있고, 가정에서 활용하기도 쉬워 권할만 하다.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으로 껍질을 벗긴 뒤 안쪽에 가로 세로로 칼집을 넣어 적당하게 썬다. 이하 1마리 요리 기준.

양파(1/2개)는 0.5cm 폭으로 썰고 풋고추(1개) 홍고추(1개)는 어슷 썬다. 실파는 4cm 길이로 썬다. 팬에 식용유(1큰술)를 두르고 양파·풋고추·홍고추를 넣어 볶다가 오징어를 넣고 볶아 익으면 양념장(고춧가루·고추장·진간장·설탕 각 1큰술, 물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깨소금, 후추)과 실파를 넣어 볶고 참기름을 넣는다.

◇버섯 장조림=육류를 많이 먹다보면 소화가 잘 안되기도 하는데, 버섯으로 장조림을 만들면 볶음과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표고버섯(5장)은 씻어 미온수에 불린 후 저며 썰고, 불린 물은 조림장에 이용한다. 냄비에 조림장(표고버섯 불린 물 1컵, 진간장 1/2컵, 물엿 1/2컵, 정종 1/2컵)을 넣고 끓여, 반으로 졸여지면 새송이 버섯(200g)과 저민 표고버섯을 넣고 졸이다가 꽈리고추를 넣는다.

◇포크 커틀렛=돼지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 B1 등이 풍부해 자녀가 좋아하는 요리법으로 자주 활용하면 좋다.

돼지고기(150g)를 0.5cm 두께로 썰어 칼집을 넣고 소금·후추로 간해 양파즙에 재운 후 밀가루를 골고루 묻혀 계란(1개)에 적셔 빵가루(2/3컵)를 묻힌 다음, 160~170℃의 온도에서 연한 갈색이 나게 튀긴다.

토마토 썬 것과 채썬 양배추를 곁들이고 소스(토마토 케찹 3큰술, 우스타 소스 1큰술)를 담는다.

◇북어구이=북어(1마리)는 물에 불려 정리한 후 껍질 쪽에 칼집을 넣고, 북어 머리는 무와 함께 삶아 거른 물을 양념장에 이용한다.

손질한 북어는 찹쌀가루(3큰술)에 묻혀 양념장(북어 끓인 물 3큰술, 진간장 1큰술, 다진 마늘·파 각 1큰술, 깨소금 1/2큰술, 후추, 참기름 1작은술)을 바른 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앞뒤로 구워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金英修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