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인터넷 벤처기업이 잊혀져가는 우리의 전통적인 관혼상제 문화를 사이버 공간에서 재현한 사이트를 선보였다. 창업 4개월된 벤처인 (주)다큐(대표 김건우, www.da-q.com)는 '컬처넷(www. ezcult.com)'을 통해 사이버 관혼상제를 서비스한다.
먼저 문화사이트에선 의미가 퇴색되고 있는 성년식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도록 각 지역에서 녹화한 전통 성년식 동영상을 제공한다. 또 제사상 차리는 법, 제수용품 구매법, 전통예절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신세대들이 직접 쓰기 어려운 지방 및 축문을 다운받아 쓸 수 있도록 해 놓았다.
혼례 코너에선 색다른 결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결혼 당사자가 사이버 공간을 빌려 약혼식, 야외촬영, 신부화장, 결혼식, 피로연, 신혼여행, 집들이 등을 해 볼 수 있다. 또 결혼식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는 하객들이 웹 상에서 혼례를 지켜보고 축하의 말을 남길 수 있으며 축의금도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경제적 사정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부부에겐 가상 공간을 빌려 무료로 결혼식을 올리도록 해 준다.
상례는 가상 공간에 분향소를 설치해 그곳에서 분향, 헌화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전통상례와 절차 정보 제공, 상례용품 전자상거래 등을 실시하고 있다.
(주)다큐는 기술특허 5건, 비즈니스모델 특허, 프로그램 등록 3건을 출원 중인 인터넷 토털 솔루션 제공업체다.
(주)다큐 김건우 대표는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전통문화가 노랑머리 세대에게 얼마나 어필할 수 있을 지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많다"며 "그러나 사이버 관혼상제는 성공 여부를 떠나서 문화적 정체성을 찾는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金秀用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