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웨어가 경기력 향상에 중용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포츠 웨어 개발의 주된 초점은 열발생을 줄이거나 열보존에 효과적인 섬유를 찾는데 맞춰 왔다. 하이폴라의 개발로 외부로부터 공기유입이 가능토록 했고 햇빛에 의한 열흡수를 차단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었다. 경기중 흘리는 땀은 경기력 향상에 장애가 되므로 수분을 효율적으로 발산시키고 통풍이 잘되는 섬유질 유니폼이 필요하다.
수영복의 대표적 소재는 방열성과 신축성이 뛰어나 물 저항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프리콜라이쿨러라는 특수섬유가 이용된다. 이 소재로 온몸을 감싸도록 하는 것이 기록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주장으로 국내 수영선수들도 전체를 덮는 수영복을 착용하고 있다.
면에서 시작된 수영복 소재는 나일론,폴리우레탄,폴리우레탄과 폴리에스테르를 혼합한 리오스팩,폴리프로필렌을 이용한 물에 뜨는 소재까지 개발됐다.
육상선수들은 기존 수영복보다 체표면을 더 적게 감싸는 경기복은 물론 여자선수 경우 비키니에 가까운 유니폼을 착용한다. 서울올림픽 때 미국의 그리피스 조이너선수는 공기저항 감소에 도움된다며 발목에서 머리를 덮는 모자까지 하나로 연결된 육상복을 입고 출전하기도 했다. 이 경기복은 펄럭이는 머리카락이 일으키는 공기저항을 방지하기 위한 시도로 스피드 스케이팅선수들의 유니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이다.
이밖에 옷의 주름이 공기저항을 높일 수 있어 주름제거에 관심을 기울였고 유니폼색깔과 디자인도 과학적인 고려가 요구된다. 한국 축구 대표팀의 붉은 색 유니폼이 상대선수를 흥분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스포츠 심리학의 측면을 고려한 주장이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검찰, '尹 부부 사저' 아크로비스타 압수수색…'건진법사' 의혹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