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기업 환위험 종합관리 금융전문 솔루션 등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최근 환율이 급등락하는 상황에서 기업의 환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외환전문 컨설팅회사인 FX코리아(대표 김정수.fxkorea.com)는 금융전문 솔루션업체인 누리솔루션과 함께 환율변동에 따른 환차손을 줄이고 환차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환위험 분석 솔루션 'FX레이다'를 국내 최초로 개발,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FX레이다는 예상환율 추정치와 헷지(회피)상품, 다양한 보고서 양식과 구체적인 외환거래내역 등 외환과 관련해 각 기업에 필수적인 4개 기능을 전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우선 거시와 미시경제, 시장과 정책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예측환율모형을 통해 향후 12개월간의 예상환율 추정치를 매일 인트라넷 상에서 제공하며 미래의 환차손익을 파악, 적정한 헷지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관련 회사측은 제품출시 이전인 지난해 3월 자사의 예측모형을 통해 예상환율 추정치를 발표했으며 결과적으로 오차가 최저 0.01%(11월)에서 최고 0.39%(5월)에 불과, 정확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 예상환율 추정치를 토대로 헷지거래를 하거나 하지 않을 경우에 각각 발생할수 있는 환차손익을 보여주고 헷지거래를 하더라도 선물환이나 스왑, 선물, 옵션 가운데 어느 상품이 적정한 수단인지를 짚어볼 수 있게 한다는 것.

FX레이다는 특히 클릭 한번으로 다양한 보고서 양식을 출력할 수 있어 경영자들이 외환거래 내역을 거래별 또는 통화별로 쉽게 파악하고 향후 기업의 외환전략을 제대로 구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이 솔루션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환율이 급등하면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 수입업체는 물론 외환거래 규모가 큰 대부분의 기업들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나침반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