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퇴임후 기소위기 모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클린턴은 이임 직전인 한국시간 20일 르윈스키와의 성추문 관련 사건을 해결함으로써 부담을 덜고 떠날 수 있게 됐다. 그는 이 문제 때문에 임기가 끝난 뒤 기소될 가능성이 높았었다.

○…클린턴은 백악관 집무 마지막날인 이날 이 사건을 맡은 특별검사측과 합의, "이 사건의 수사관들을 오도했을지 모른다는 점"을 서면으로 시인하고, 대신 앞으로 5년간의 변호사 면허 정지 및 상당액 벌금에 동의했다.

로버트 레이 특별검사와의 이 타협에 따라 추가 기소는 면제받게 되며, 따라서 미국의 전직 대통령이 퇴임 후 형사 재판을 받게 되는 사태는 피할 수 있게 됐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일년여 전 케네스 스타 전 특별검사로부터 사건을 인계받은 레이 특별검사는 그동안 클린턴이 20일 퇴임한 후 위증 및 사법 방해 혐의로 기소할 것인지 여부를 검토해왔다.

○…이에 앞서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윌리엄 제퍼슨 클린턴은 지난 반세기 동안 그 어느 대통령 못잖은 높은 업무 평점을 받고 백악관을 떠나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그를 신뢰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과 ABC방송이 성인 1천513명을 대상으로 지난 11~15일 사이 실시해 현지시간 18일 보도한 공동 여론조사 결과, 4명 중 3명 꼴로 클린턴의 도덕적 윤리적 면을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고 밝혔으며, 그를 믿지 않는다는 응답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다만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에서는 65%가 클린턴을 지지, 레이건 전 대통령이 임기 말에 받았던 것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지난 50여년 동안 미국 대통령의 임기 말 업무 평점으로는 클린턴 대통령과 레이건 전 대통령이 가장 높다.

이에 따라 조사 대상자의 3분의 2는 클린턴을 강력한 지도자로 꼽았고 절반은 그가 훌륭하거나 평균 이상의 대통령으로 간주될 것으로 예상했다.

클린턴의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평가는 당적별로 큰 편차를 보여, 민주당원들은 93%가 지지한 반면 공화당원은 겨우 32%에 그쳤다. 또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지지율은 미국의 경제 상황과 같은 궤도를 그려, 취임 직후 60% 선을 반짝 넘은 이후 줄곧 40~50%대를 맴돌다 경기 회복이 본격 국면에 접어든 1996년 여름부터 60%를 다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퇴임하는 클린턴은 지구상의 강력한 인물에서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지만 웬만한 재벌못지 않은 돈 방석에 앉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퇴임 뒤 상원의원인 부인 힐러리 여사와 함께 올 연말까지 벌어들이게 될 돈이 182억원(1천52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계산된 것.

○…미국의 대통령들은 은퇴 후 무엇을 할까? 클린턴이 퇴임 후 뭘 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40명의 역대 대통령들의 퇴임 후 행적을 USA투데이 신문이 지난 17일자에서 정리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중 8명은 재임 중에, 6명은 퇴임 후 수년만에 세상을 떠났다. 나머지 26명은 정계에서 은퇴, 조용한 생활을 보내거나 재직 때 보다 더 왕성히 활동했다.

존 퀸시 애덤스 대통령(6대)은 퇴임 후 하원의원에 당선됐으며, 그로버 클리브랜드는 22대와 24대에 대통령에 당선돼 연임 아닌 형태로 두번 백악관 주인공이 됐다.

시어도어 루스벨트(26대)는 퇴임 뒤 다시 대통령에 도전했다가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마틴 밴 버런(8대)과 밀러드 필모어(13대) 역시 재선에 도전했다 실패한 경우.

지미 카터(39대)는 재임 때 보다 재임 후에 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재임 때는 이란 인질사태 및 경제침체 등으로 재선에 실패할 만큼 인기가 바닥이지만, 퇴임 후 세계의 민주적 가치와 인권·평화 촉진 노력으로 큰 신뢰를 얻고 있다.

외신종합=모현철기자 mohc@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