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아프간 사실상 내전 돌입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미국의 공격이 임박해지자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 정권에 대한 반대 세력을 정권 쟁취의 기회로 판단, 무력 공세를 펴 사실상 내전 상태에 빠졌다.아프가니스탄의 반(反) 탈레반 세력의 연합체로 전 국토의 10%를 장악하고 있는 '북부동맹'은 탈레반 집권을 종식시켜 '로예 예르게(대국민회의)'를 소집하고 과도체제를 이끌도록 하는 한편 민주적인 총선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또 이탈리아에 망명중인 자히르 전(前) 국왕은 자신을 중심으로 한 과도정부 구성 방침을 밝혀 왕좌복귀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북부동맹 대표들은 이탈리아 로마에서 자히르 전 국왕과 함께 반 탈레반 세력들의 연대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음은 아프가니스탄 내 반 탈레반 세력들.

△자미아트-이-이슬라미(이슬람의회)=유엔이 현재까지 아프가니스탄의 합법적 지도자로 인정하고 있는 부르하누딘 리바니 대통령이 이끄는 단체이다. 리바니 대통령은 지난 96년 탈레반 세력에 의해 축출됐다. 타지크족 계열이며 성향은 비교적 온건한 편. 지난 주 오사마 빈 라덴과 탈레반이 사주한 것으로 보이는 암살 테러로 군사 지도자아흐마드 샤 마수드를 잃어 권좌 복귀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헤즈브-이-와흐다트(통일당)=시아파 이슬람 단체로 중부 하자라야트 지방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소련군 퇴각 후 내전 과정에서 내분과 탈레반의 공략으로 거의소멸된 상태이나 중부의 일부 지역에서 아직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이 단체는 수니파인 탈레반에 대해 적대감이 강하고 소속 전사들은 강간과 약탈로 악명이 높다.

△헤즈브-이-이슬라미(이슬람당)=옛 소련과의 전쟁 때 미국과 파키스탄의 집중 지원 대상 단체 중 하나. 이 단체의 지도자 굴부딘 헤크마탸르는 수니파이지만 이란 시아피의 거점인 콤에서 망명 생활을 하고 있다.

△줌베시-일-밀리(국민운동)=공산주의 출신으로 우즈벡쪽 지도자 압둘 라시드 도참 장군이 이끄는 단체. 98년 탈레반이 북부의 마자르-이-샤리프를 점령하면서 타격을 입었지만 도참은 현재 터키 등지에서 망명 중이다.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은 반군 지도자 가운데 그를 가장 선호하고 있다.

△자히르 전 국왕=73년 아프가니스탄 왕정은 소련의 지원을 받은 쿠데타에 의해 무너졌으나 자히르 국왕은 로마에서 망명 중이다. 60년대의 상대적으로 부유했고 평화로웠던 시대를 기억하는 아프가니스탄인들은 왕정복귀에 일말의 희망을 걸고 있다.

김교영기자 kimky@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