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내년도 공무원 보수 총액대비 6.7% 인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내년도에는 공무원 보수가 총액 대비 6.7% 인상된다.

중앙인사위원회(위원장 김광웅)는 25일 2002년도 공무원 보수를 6.7% 인상하고 올해 보수예비비로 책정돼 있는 2천억원으로 기본급의 30%에 상당하는 봉급조정 수당을 오는11월에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이는 내년도 민간의 임금인상률이 5% 정도 될 것으로 보고 민간과의 임금격차 해소분 1.7%를 더해 나온 수치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최근 내년 한국경제가 4.4%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인사위는 전문연구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한 민·관 임금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이번 공무원 보수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노동연구원의 조사 결과 지난 6월 현재 공무원 보수는 상용근로자 100인 이상 민간중견기업의 93.1%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인사위는 밝혔다.이는 지난해 6월 공무원 보수가 민간 중견기업의 88.4%였던 것과 비교하면 4.7%포인트가 상승한 것이며, 11월에 봉급조정수당이 지급되면 공무원 보수가 올해 연말목표치인 95.3%에거의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인사위는 덧붙였다.

봉급조정수당은 지난해 도입된 제도로 매년 민간임금 실태조사에서 연도별 민간임금 접근목표에 미달할 경우 지급하기 위해 책정된 예비비를 말하며 지난해의 경우 4천800억원을 책정하고 하반기에 지급한 바 있다.

올해 공무원 보수는 봉급조정 수당을 포함해 18조9천억원이 소요되며 내년 공무원 보수를 위한 예산은 예비비 2천억원을 포함해 20조8천억원이 된다고 인사위는 밝혔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