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기 저점 통과 금융시장 본격적 반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1일 최근의 경기지표는 국내 경기가 저점을 통과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금융시장에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본격적으로 반영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KDI는 이날 내놓은 '2001년 12월 경제동향' 자료에서 "작년 11월 산업생산은 완만한 증가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재고 조정의 폭이 커지고 12월 이후 반도체 가격이 급등하는 한편 미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긍정적 조짐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이같이 밝혔다.

KDI는 생산과 재고를 통한 경기순환 국면을 살펴볼 때 작년 10~11월중 생산은 소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재고는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는 등 경기 저점의 통상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 10월까지 감소했던 정보기술(IT)산업(반도체 제외) 생산의 경우 11월 큰폭의 증가세(5.3%)로 돌아서고 반도체 생산도 같은 해 9월이후 증가세를 지속해 11월 4.2% 늘어났다.

생산자제품 출하는 작년 11월 큰 폭의 증가율(7.1%)을 보여 재고증가율이 2.3%에 그치는 등 작년 2.4분기 이후 둔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KDI는 "작년 10월까지 감소했던 기업의 설비투자는 11월 4.4%의 증가세로 반전돼 더이상 위축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교역조건은 최근의 반도체 가격상승과 유가하락이 반영되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