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교육인터넷방송 2월5일 개국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시 교육청이 운영하는 대구교육인터넷방송(www.dgedu.net)이 다음달 5일 문을 연다. 교육청 단위로 첫 개국은 아니지만 앞선 교육청들이 겪은 오류와 민간 인터넷 방송의 장.단점 등을 참고해 내용을 충실히 하고 활용이 편리하도록 최선을 다했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 생방송 프로그램이 눈에 띄지 않아 무슨 방송이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알맹이가 꽉 들어차 있다.

방송을 운영하는 권영근 대구교육정보센터 자료부장은 "준비와 운영, 보완에 계속 매달리고 있지만 이용자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올라와 있는 내용들을 활용하느냐가 방송 성공의 관건"이라고 했다. 교사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살펴본다.

▨멀티미디어 자료들=교사와 학생은 물론 일반인들도 한번쯤 들러보면 흥미를 느낄 내용들로 가득하다. ICT(정보통신기술) 활용 자료로 모두 2천618종. 여기서 제공하는 각종 동영상, 사진, 그림, 애니메이션, 소리, 모듈 등은 교사들이 수업 자료를 만들 때 그대로 넣어 사용하면 될 수 있는 것들이다. 학생들도 과제 해결이나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참고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동영상은 병아리의 부화 과정을 담은 '생명의 탄생' 등 556편, 애니메이션에는 우색의 혼합 등 126편, 사진은 우산이끼 등 629편, 그림은 조류의 소화기관 등 1천61편, 소리는 국악과 교향곡 등 120편, 모듈은 삼각비의 이용 등 126편이 올라와 있다. 장시간 촬영이나 현미 촬영 등 학교에서는 구하기 힘든 자료를 대구교육과학연구원에서 직접 제작하거나 다른 시.도와 공동으로 만든 것들이다. 학교급별, 학년별, 교과별로 분류돼 있어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들어졌다.

▨강의 자료들=눈에 띄는 것은 사이버 강의. 교안, 수업 자료 등 실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함으로써 수정, 참고해 수업에 쓸 수 있도록 했다. ICT활용수업의 모델 형태인 셈.

학생들 입장에선 학교 수업에서 보기 쉽잖은 내용들을 동영상으로 받아봄으로써 교과 내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실험기구 다루기, 리듬악기 다루기, 국어.사회.과학과 ICT 등 교과 관련 내용을 비롯해 10종 136강이 올라와 있다. 하나의 주제를 8~27개의 강의로 나눠 볼 수 있게 했다.

정보센터 관계자는 신명여고 이상현 교사가 강의한 '고교 수험생활 컨설팅'을 추천했다. 수험생은 물론 고교에서도 곧바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충실하게 짜여져 있다. 또 인사예절, 독서여행, 알기 쉬운 마인드맵 등도 볼거리다.

30편이나 되는 연구교사 수업은 교사들에게 큰 참고가 될 전망.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연구교사 수업 발표는 좋은 내용임에도 극소수 관계자들만 참관해 그동안 많은 교사들이 궁금해했으나 앞으로는 인터넷 방송을 통해 얼마든지 연구해볼 수 있게 됐다.

이같은 강의 자료들은 지난 2년여 동안 방송 준비팀들이 전국 각지를 다니며 녹화, 편집한 것들로 얼핏 봐도 상당한 공이 들였음을 알 수 있다. 교사든 학생이든 잘만 활용하면 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관계자들은 자신감을 보였다.

▨그밖의 내용들=교육관련 특강은 일반인들도 볼 만한 것. 시교육청이나 교원연수원, 교육과학연구원 등에서 진행된 다양한 내용의 전문가 강의들을 녹화해 올렸다.

기획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창의성 계발, 독서 교육 등도 이를 주제로 한 명사들의 발표나 토론 등을 담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듯. 연구학교 운영 사례나 학교 자랑 등을 살펴보면 요즘 학교의 모습을 쉽게 알 수 있다. 또 교사와 학생, 일반인들이 올린 200여개의 자료들도 정보 공유 차원에서 여러 모로 쓸모가 있어 보인다.

대구교육정보센터측은 개국 후에도 콘텐츠 개발을 확대하고 영상 편집 및 인터넷 스트리밍 시스템 확충, 전문 운영 요원 확보 등으로 인터넷 방송의 기반을 넓힌 뒤 내년부터 내실화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생방송 프로그램이 거의 없어 아직은 본격 인터넷 방송으로 부르기 어렵지만 교육뉴스에서부터 점차 생방송 프로그램을 늘려가겠다고 했다.

김재경기자 kjk@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