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도 과학기술대상 수상자 선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제2회 경북도 과학기술대상 수상자가 선정됐다. 과학기술대상은 경북도가 지난 2000년 제33회 '대한민국 과학기술상' 진흥상 수상을 계기로 시상금 1천만원을 종잣돈으로 마련한 것. 수상자에게는 도지사 상장과 연구장려금 각 200만원이 수여된다.

올해 연구개발상 부문에는 포항공대 오병하 교수, 기술상 부문에는 (주)엠씨엠텍 이창원 대표, 진흥상 부문에는 강경숙 김천발명연구원장이 각각 선정됐다.

오 교수는 동물사료 첨가제인 신규 파이타아제 우수성을 규명한 공로로 선정됐다. 식물은 인의 80% 정도를 파이테이트(Phytate) 형태로 씨앗에 저장하는데 이를 가축 사료로 사용할 때 동물들은 이를 분해하는 효소인 파이타아제(Phyatse)가 없어 분해 흡수하지 못했다.

결국 인의 대부분이 동물 분변 폐기물에 함유, 배출돼 심각한 환경오염을 유발해왔다. 오 교수는 기존 파이타아제보다 열저항성이 뛰어난 새로운 파이타아제 효소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규명함으로써 환경오염 방지와 외화획득의 전기를 마련했다.

(주)엠씨엠텍 이 대표는 실크스크린 망점 인쇄기법을 활용, 멀티칼라드 강판의 제조법 및 장치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강판의 표면에 다양한 색상 및 도안, 문양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멀티칼라드 강판을 염가로 양산할 수 있게 됐다.

김천발명교육원 강 원장은 특허청과 한국학교발명협회가 주관한 발명공작실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그간 사재로 김천발명교육원을 설립해 지역 학생들의 과학기술 마인드를 적극 확산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진흥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밖에 시.군 및 관련기관 추천을 받아 지역의 학생, 교사, 일반인, 공무원 중 과학기술분야의 유공자를 선정했으며, 올해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학생

△포항제철동초교 최성남 △경북과학고 김소연 △현곡초교 신용욱 △김천동부초교 이소라 △송현초교 김승환 △안동여중 김다현 △안동고 이우영 △풍기북부초교 황문선 △상주중앙초교 김병규 △경산초교 김용명 △의흥초교 박병희 △군위여중 서민영 △군위고 김준영 △의성초교 변상섭 △현동중 김용하 △청도전자고 윤미정 △우곡초교 최안나 △동명초교 엄희진 △풍양초교 홍석보 △울진중 임정민

▧교사

△포항 이동초교 우정애 △금릉초교 김영숙 △영광여고 문영하 △울릉중 김동홍

▧공무원

△구미시 김사기.배기철

▧일반인

△포항공대 양영선 △금오공대 이종형.이우석 △구미교육청 이상택 △삼생 공업 김정호 △(재)경북테크노파크 김상곤.

김수용기자 ksy@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