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독도 또다른 이름 '우청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독도의 또다른 명칭이 있었다는 사실이 강원도 삼척시 향토사료에서 발견됐다. 새로운 명칭은 우청도(羽淸島: 날개를 펼친 맑은 섬)로 삼척 연혁을 살펴보던 삼척 정라초교 이효웅 교사가 최근 발견했다고 밝혔다.

우청도란 이름은 삼척의 옛 기록인 척주선생안(陟州先生案 123쪽, 1960년 이전 발행, 저자 김구혁)과 삼척군지(825쪽), 삼척시지(1452쪽)에 남아 있다. 삼척의 옛 기록 척주선생안(陟州先生案)에는 당시 삼척부사로 울릉도의 책임자였던 윤속이 지방사정을 상소한 글이 남아 있다.

이 글에서 윤속은 "우청도(羽淸島)는 망망(茫茫)한 바다 가운데 있고 그것이 삼척지방(三陟地方)에 소속(所屬)됐다고 하지만 일찍이 들어본 적이 없다"고 했다.

또다른 기록인 삼척군지와 삼척시지에는 윤속이 잠시 울릉도에 가 있으면서 울릉도 정세를 보고하기를 "망망한 가운데 우청도(羽淸島)가 있는데 그섬은 삼척에 속하고 있다고 했으나 삼척지방에서는 처음 들은 이야기다"라고 기록돼 있다.

그동안 조상들은 독도를 옹섬(甕島).돌섬(石島).가지섬(可支島).삼봉도(三峰島).우산도(于山島) 등으로 불렀고 일본인들은 죽도(竹島).송도(松島)라 칭하기도 했고 외국인들은 리앙쿠르암(Liancourt岩).호넷섬(Hornet島).부솔도(Bussole島).미넬라이·올리브챠암(Minelai & Olivutsa岩).다즐레암(Dagelet岩) 등으로 불리기도 했다.

한편 울릉도는 1882년 고종 19년 공도정책 철훼와 함께 개척령을 반포한 후 1900년 울도군으로 개칭, 강원도에 편입됐고 정부수립 뒤 경북 울릉군으로 편입했다.

울릉.허영국기자 huhyk@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