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KBL, IB스포츠와 중계방송판매권 계약 체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KBL(총재 김영수)은 6일 IB스포츠와 2005-2006 시즌부터 향후 4개 시즌에 걸친 대회 중계방송 판매권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최초로 스포츠마케팅사와 체결한 중계방송 판매권 계약이다.

이로써 IB스포츠는 KBL 경기의 중계권한을 지상파 방송사와 케이블 TV 등 국내 모든 방송사에 재판매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됐다.

방송권료는 첫해인 2005-2006 시즌에 50억원이며 이후 매년 협상을 통해 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KBL은 지난 시즌에는 지상파 3사와 총 34억에 중계 계약을 맺은 바 있고 2003-2004 시즌에는 KBS, SBS와 40억에 중계 계약을 체결했었다.

KBL과 IB스포츠의 이번 계약은 중계 방송권의 재판매 계약으로 지상파 방송사 및 케이블 방송사 등 국내 어떠한 방송사도 KBL 경기에 대한 중계권을 IB스포츠로부터 구입할 경우 프로농구 중계가 가능하다.

특히 KBL은 "지상파 방송사가 중계권을 재구매하는 경우 타 방송사에 우선해 중계방송 경기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등 기존 지상파 방송사의 중계와 관련된 제반 권리 등을 최대한 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지상파 방송사의 뉴스 취재 권한 등은 모두 기존과 같이 유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KBL과 IB 스포츠는 이번 중계권 계약 체결을 계기로 국내 프로농구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 활동을 공동으로 펼쳐 나가기로 했다.

IB 스포츠는 2004년 11월 출범한 신생 스포츠마케팅사로, 올 초 4천800만달러로 4년간 미국프로야구 국내 독점중계권을 따냈고 지난 8월에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아시아축구연맹이 주관하는 주요 축구경기 독점 중계권을 따낸 바 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