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벼 매입 부진 종합미곡처리장 정부지원 중단 검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벼 수확기에 벼 매입실적이 부진한 미곡종합처리장(RPC)은 내년부터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농림부 관계자는 26일 "올해 첫 시행된 공공비축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쌀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RPC의 쌀 매입을 독려하기 위해 벼 매입실적이부진한 RPC에 대해서는 지원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림부는 올해 RPC가 벼 수확기에 쌀재배 농가의 벼를 매입하도록 업체당 평균28억원씩, 총 9천184억원을 지원했다. 그러나 RPC가 쌀값 하락 등으로 인해 벼매입 시기를 늦추면서 쌀시장 불안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RPC의 공공비축 산물벼 매입량은 지난 24일 현재 28만석으로 작년 동기 92만5천석의 3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RPC의 수확기 벼 매입상황을 일자별, 시기별로 점검하고 매입실적이 부진한 업체는 정부지원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 내년초 RPC에 대한 경영평가를 할 때 올해 수확기의 벼 매입실적에 대한 평가배점을 상향조정해 매입실적이 우수한 업체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벼 매입실적이 우수한 대형 방앗간 등 일반 도정업체도 정부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