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1 부동산 대책을 담은 종합부동산세법 등 관련 세법이 1월부터 시행된다. 정부는 개정 세법 시행을 위해 관련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개정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풀이로 알아본다.
◇종합부동산세 관련
--가구별 합산 원칙인데 '1가구'는.
▷1가구란 본인 및 배우자와 동일한 주소에서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직계존비속, 형제자매)으로 구성하는 하나의 집단을 말한다. 취학, 요양, 근무상 형편에 따른 일시퇴거자도 1가구로 봐 합산한다.
--부부가 별도가구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본인과 배우자가 주민등록상 별도가구를 구성한다 하더라도 1가구로 봐 합산해 과세한다.
--미성년자는 단독가구가 인정되지 않는가.
▷원칙적으로 단독가구를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소득이 있는 경우로서 가족의 사망, 결혼 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1가구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단독가구를 인정한다.
--혼인·노부모 봉양을 위해 가구를 합가한 경우 어떻게 과세하나.
▷합가한 경우 1가구이므로 원칙적으로 종부세를 합산과세하나 합가한 날로부터 2년간은 합가전의 상태를 각각 1가구로 봐 종부세 과세여부를 판단한다.
--가구별 합산과세시 가구원 중 누가 납세의무자가 되는가.
▷소유한 주택의 가액이 가장 큰 자가 주된 주택소유자가 되고, 주된 주택소유자가 납세의무자가 되며 나머지 주택소유 가구원은 연대납세의무자가 된다.
◇양도소득세 관련
--1가구가 보유한 주택 2채 중 1채가 재건축사업 시행으로 2006년 이후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아 조합원입주권으로 전환된 경우 다른 주택을 양도할 때.
▷현재는 일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를 적용받지만 2006년부터는 1주택과 1조합원입주권 상태에서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세가 과세된다.
--1가구 1주택자가 재건축 조합원입주권을 취득하고 종전 주택을 양도할 때.
▷재건축입주권을 취득한 후 1년 이내 종전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양도세 비과세된다. 또 재건축주택이 완공되기 전 또는 완공된 후 1년 이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하고, 재건축주택이 완공된 후 1년 이내 재건축주택으로 가구전원이 이사해 1년 이상 거주하고, 종전 주택이 1가구1주택 비과세 요건을 갖춘 경우에도 비과세된다.
--수도권 또는 광역시에 주택 1채, 지방에 주택 1채를 소유하고 있을 때 1가구2주택에 해당되는가.
▷수도권 또는 광역시에 소재하는 주택은 모두 주택수 계산에 포함되나 지방에 있는 주택은 기준시가가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주택수 계산에만 포함된다.
--비사업용 토지는 어떻게 판단하나.
▷사업용 토지는 양도일 직전 3년 중 2년 이상을 직접 사업에 사용했거나 양도일 직전 5년 중 3년 이상을 직접 사업에 사용한 경우, 보유기간 중 80% 이상을 직접사용한 경우를 말한다. 한가지 요건이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비사업용 토지가 된다. 비사업용 토지는 양도소득세가 실거래가로 과세되고 2007년부터는 양도소득세가 60%의 세율로 과세되며 법인세가 30% 추가과세된다.
--경매를 통해 토지를 양도하면 언제부터 사업에 이용하지 않았다고 보나.
▷경매를 통해 양도된 경우 1차 경매기일 이후에는 토지를 사업에 직접 사용하지 못하므로 1차 경매기일에 양도했다고 봐 사업이용기간이 계산된다.
--사업용 토지를 판정하는 기준이 되는 양도일은 어떻게 판별하나.
▷농협이 농협자산관리회사에 매각을 위임한 토지는 매각을 위임한 날을 양도일로 봐 사업용 토지 여부를 판정한다. 또 민사소송법에 의한 경매나 국세징수법에 의한 공매를 통해 양도되는 토지는 최초의 경매기일이나 공매일을 양도일로 봐 사업용토지 여부를 판정한다.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매각을 위임해 양도된 토지는 매각을 위임한 날을, 일간신문에 매각을 공고한 경우 매각 공고일을 양도일로 본다.
댓글 많은 뉴스
"성추행 호소하자 2차 가해, 조국은 침묵"…강미정, 혁신당 탈당
7년 만에 악수 나눈 우원식·김정은…李대통령, 禹 통해 전한 메시지는?
우원식 "김정은과 악수한 것 자체가 성과"…방중일정 자평
[단독] "TK통합신공항 사업명 바꾸자"…TK 정치권서 목소리
고개 숙인 조국혁신당 "성비위 재발 막겠다…피해회복 끝까지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