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진료실] 한쪽 눈 약시 어떻게 하나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Q)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남자아이를 둔 주부입니다. 아이가 취학 전 눈 검사를 하러 갔더니 오른쪽은 1.0이나 왼쪽 눈은 0.1인데 근시안경을 써도 0.3밖에 시력이 나오지 않는 약시라고 합니다. 약시란 어떤 병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합니까? 김순남( 대구시 달서구 상인동)

A)약시란 눈 에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정확한 안경으로 시력(교정시력)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병입니다.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짝눈이나 사시등이 있게 되면 나쁜 쪽 눈은 정상적인 시력 발달이 되지 못하게 되어 약시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두세살 때 발생하게 되고 10살이 넘게 되면 시력발달이 거의 끝나므로 치료가 어렵게 됩니다.위 아동의 경우는 짝눈(부등시)으로 인해 나쁜 쪽 눈에 맺히는 상이 흐려 그쪽 눈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되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치료는 나쁜 쪽 눈에 시각자극을 주어 시력발달을 유도합니다. 우선 정확한 안경을 맞추어 3-6개월 사용하여 호전되지 않는 경우 가림치료나 안약치료를 하게 됩니다.가림치료는 좋은 쪽 눈을 가려 나쁜 쪽 눈만 사용하게끔 하는 것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수주에서 수개월 하루 종일 가려야 하므로 아동이 잘 따라하기 위해서는 부모들의 충분한 이해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때 치료시 눈을 많이 사용할수록 효과적이므로 TV,책등을 못 보게 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가림치료가 어려운 경우 좋은 쪽 눈에 안약(사용 시 가까운 곳이 잘 안보이게 만듬)을 넣어 가까이 볼때 나쁜쪽 눈을 사용토록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약시는 아동의 2-5%에서 나타나고 치료시기(10세 전)를 놓치면 평생 장애로 남게 됩니다. 숫자를 몰라도 검사가 가능하므로 늦어도 5살 이전에 눈검사를 해야 합니다.

안욱 안과전문의( 성모안과원장)

※ 건강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sjkim@msnet.co.kr로 상세한 내용을 적어주시면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