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뇌출혈 할아버지 돌보는 3명의 손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깨끗하고 푹신한 침대. 김동진(가명·71·서구 비산동) 할아버지는 평생 그 같은 침대에 누워볼 일이 없었다. 지금 침대에 누워있긴 하지만 마음은 편치 못할 것이다. 어려운 형편에 애지중지 키웠던 손자 셋이 눈에 밟히기 때문이다.

용훈(가명·17·고1)이는 이따금 두 동생 소현(가명·13·여·중1)이와 용현(가명·12·초교 6년)이를 데리고 할아버지의 병상을 찾는다. 용현이가 "할아버지, 우리 왔어요."라고 부르면 할아버진 희미한 미소로 대답한다.

지난 달 중순 뇌출혈로 쓰러진 할아버지는 말귀는 알아듣지만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 몸도 말을 듣지 않아 팔만 약간 움직일 수 있을 뿐. 며칠 전 무료 간병인이 붙기 전까지 할아버지의 대·소변을 받아내는 일은 용훈이의 몫이었다.

"할아버지가 우릴 키우느라고 힘드셨죠. 이 동네, 저 동네 다니시며 폐지, 폐품을 주워 판 돈으로 우릴 돌보셨습니다. 할아버지가 한 고생에 비하면 이 정도는 별 거 아니에요."

용훈이 어머니는 막내 용현이가 태어나자마자 집을 나갔다. 용훈이 남매가 어머니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는 것도 이 때문. 맏이 용훈이가 기억하는 어머니도 술취한 아버지에게 맞는 모습이 전부일 정도다.

어머니가 집을 나간 뒤에도 용훈이 아버지의 술주정은 끊이지 않았고 말리는 할아버지와 다투기 일쑤였다. 남매는 그런 아버지가 무섭고 싫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용훈이 아버지는 사라져버렸다. 이미 10여 년 전 일이다.

"아직 어머니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어요. 동생들이 어머니를 찾지 않는 것은 다 할아버지 덕분이에요. 우릴 입히고 먹이느라 혼자서 애를 많이 쓰셨습니다. 열심히만 살면 길은 있다고 하시면서요."

용훈이 아버지가 사라진 뒤 월 20여만 원짜리 초라한 월세방엔 할아버지와 세 남매만 남았다. 남매가 하나 둘 학교에 들어가고선 할아버지가 도맡던 집안일도 나눠 맡았다. 당번을 정해 번갈아 밥을 짓고 빨래를 하고 청소를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때가 제일 맘이 편했어요. 가난했지만 할아버지도 건강하셨고 동생들도 학교생활이 재미있다고 했고요. 어려운 집안 형편 탓도 하지 않고 잘 지냈습니다. 막내가 장난꾸러기라 가끔 속을 썩이긴 했지만 그 나이 땐 다 그렇잖아요."

아버지가 다시 나타나면서 평온했던 일상도 깨어졌다. 지난 해 6월 갑자기 전화 연락을 한 번 하더니 한달 뒤 집으로 들어온 것. 멸치잡이 배를 타는 등 떠돌아 다녔다는 아버지는 빈털터리로 돌아왔다.

아버지의 변한 모습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였을까. 매일 술병을 입에 달고 살다시피했다. 고함을 지르고 살림을 부수는 등 술주정을 일삼았다. 말려봐야 주먹이 날아올 뿐. 그 바람에 남매는 눈도 제대로 못 붙이고 학교에 가기 일쑤였다.

그 와중에 할아버지가 뇌출혈로 쓰러졌지만 아버지의 행동은 달라지지 않았다. 결국 남매는 짐을 쌌다. 아버지를 피해 여관을 전전하길 일주일. 지난 8일 결식아동을 위한 무료급식·방과 후 학습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만난 한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잠자리를 옮겼다.

"손톱을 물어뜯는 소현이의 버릇도 불안감이 큰 데다 부모의 사랑이 그립기 때문에 하는 행동이래요. 아버지 때문에 겁에 질려 있는 동생들을 보면 안타까워요."

지금까지 밀린 할아버지의 병원비만 이미 수백만 원. 일찍 철이 든 용훈이도 아직 사춘기 소년일 뿐이어서 해결할 방법이 없다. 하지만 용훈이 머리엔 지금 할아버지 생각뿐이다.

"할아버지가 다시 일어나신다 해도 혼자 움직이시긴 힘들답니다. 함께 살고 싶지만 병원에선 요양원에 가셔야 할 것 같대요.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채정민기자 cwolf@msnet.co.kr

저희 '이웃사랑' 제작팀 계좌번호는 대구은행 069-05-024143-008 (주)매일신문입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