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문자 등을 이용한 영농정보 서비스가 농민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영농정보 문자서비스는 실시간대 기상특보와 영농교육 및 기술, 기상재해시 농작물 관리요령, 긴급병해충 방제 및 산불발생 정보 등을 휴대전화 문자메세지로 제공하는 영농맞춤형 서비스다.
예천에서는 군농업기술센터가 2001년부터 농민들에게 실시간대 기상특보와 함께 영농교육 일정, 기상재해시 농작물 관리요령 등을 휴대전화를 통해 수시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문자는 수십자 이내로 요약, 농민들이 짧은 시간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 농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문자서비스 등록회원은 1천600여 농가, 정보제공 건수는 2004년 56회, 2005년 132회, 올 5월 현재 74회로 급증했다.
예천군농업기술센터는 영농정보 휴대전화 서비스가 반응이 좋자 농민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도 개방, 농산물 정보나 가격동향 등을 알려줄 계획이다. 문의는 054)650-6488.
이와함께 김천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달 18일부터 농가 경영컨설팅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는 웹기반 음성문자발송시스템(EIP UMS) 서비스도 인기다. 이는 작목별 농가경영진단·농업재해·신기술 등 관련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서버에서 각종 정보를 휴대전화 또는 유선전화로 제공하는 것.
웹기반을 이용하기 때문에 담당 공무원들은 굳이 직장이 아니라도 PC로 인터넷 접속만 하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관리가 편하다는 잇점이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현재 전업농 등 농민 4천여 명을 일괄 가입시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가입희망 농민들의 문의가 줄잇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전인진 농업경영담당은 "신기술, 재해 농작물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며 "반응이 좋을 경우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입희망 농민들은 인터넷홈페이지(www.gca.or.kr)에 접속, 회원 등록하면 된다. 문의는 054)420-6484.
예천·최재수기자 biochoi@msnet.co.kr 김천·이창희기자 lch888@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