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합격 10계명
▷자신만의 시간표를 만들어라=철저한 시간 관리는 필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계획을 짜고 조금씩이라도 전 과목을 훑어보는 게 좋다.
▷그룹 스터디를 하자=같은 공부를 하는 사람들끼리 스터디를 구성하면 정보교류에 큰 도움이 된다.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적극 활용하라=학원을 찾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유명 강사의 인터넷 강의는 어설픈 학원 강의보다 낫다.
▷모의고사와 기출문제에 주목하라=기출문제와 모의시험은 시험 유형을 익히는데 좋다. 시험장과 유사한 조건에서 모의고사를 치르고 틀린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면 부족한 부분을 만회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신만의 오답노트와 서브노트를 만들어라=자주 틀리는 문제는 오답노트를 만들어 외우고 꼭 외워야 할 것들은 서브노트에 적어 암기한다. 봤던 것, 아는 것을 틀리는 것만큼 억울한 일은 없다.
▷자신만의 암기법을 만들자=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은 자신만의 암기법을 행간에 적어 상기하는 게 좋다. 아무리 유치해도 상관없다.
▷예상문제를 만들어보자=자주 틀리거나 중요한 부분은 직접 예상 문제를 만들고 답을 달아보는 것이 좋다.
▷예습, 복습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생소한 과목은 숲을 본 뒤 나무를 보자=처음 접하는 과목은 첫 장부터 막막하게 마련. 어렵더라도 통독을 하며 전체적인 맥을 잡고 문제 풀이를 통해 깊이 파고드는 게 도움이 된다.
▷시험 치르기 전 2, 3개월에 전력투구하라=시험의 당락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다. 과목별로 자주 틀리는 문제들과 주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집중 공부하는 게 좋다.
장성현기자 jacksou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