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증상이 없지만 조절하지 않으면 뇌중풍이나 심장병을 일으킨다. 60세 이상의 절반이 고혈압일 정도로 흔한 질병이기도 하다. 평소 혈압이 정상인 성인이 고혈압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정기적으로 운동하고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그리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고혈압 예방법이다.
미국국립보건원(NIH)이 만든 고혈압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운동, 비만, 음주, 나트륨 및 칼륨의 섭취량, 식이요법 등 6가지를 근거있는 고혈압 예방법으로 추천한다. 수축기혈압을 5mmHg 낮추면 뇌졸중 사망률 14%, 심장질환 사망률 9%, 전체 사망률 7%를 줄일 수 있다.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도 지속적인 운동으로 수축기 혈압을 4mmHg까지 낮출 수 있다. 정상 혈압이지만 비만인 사람은 체중 감소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 고혈압을 가진 비만 환자의 절반이 체중감소로 혈압조절에 성공했다. 과일, 채소, 저지방 유제품 섭취와 포화지방산을 포함한 지방 섭취의 제한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대한고혈압학회가 권장하는 고혈압 예방 생활수칙이 있다. ▷음식을 싱겁게 골고루 먹는다.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한다.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담배는 끊고 술은 삼간다.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한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한다. ▷정기적인 혈압측정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김대현(계명대 동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