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BBK 동영상-특검과 막판 판세…캠프별 득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세 굳히기 이상무"-"막판 대역전극 자신"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의 BBK 관련 발언이 담긴 동영상 공개와 BBK 특검법안의 국회통과 등으로 막판 대선 판세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 각 후보들과 대선캠프에서는 막판 득실을 따지며 유권자들 표심변화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진영

지지율의 소폭 하락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현재의 대세는 뒤집히기 어려우며, 오히려 투표 직전에 지지층의 결속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한나라당 선대위 관계자는 "BBK 동영상이 공개된 직후인 지난 16일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이 2~3%포인트가량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지층이 결집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어 대세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재섭 대표도 "대선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며 "오히려 지지층이 결집하는 현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BBK 동영상이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에 어느 정도의 '타격'을 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론전문가들이 추정하는 하락 수치는 대체로 5%포인트 안팎. 하지만 이명박 후보의 앞서가는 분위기를 흔들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 진영

정동영 후보는 가파른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대역전극이 이뤄질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측은 16일 자체 실시한 여론조사를 근거로 이명박 후보가 30% 후반대로 떨어졌다며 하락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병두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명박 후보가 상당히 의미있는 수준의 낙폭과 변화가 예상되는 반면, 정동영 후보는 표 이동과 결집으로 상승 폭이 매우 가파르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은 정 후보의 경우 BBK 혜택을 어느 정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지율 상승이 감지되며, 특히 호남 지역의 지지세 확산 현상도 두드러지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선거를 불과 하루 남겨둔 시점에서 정 후보가 호남지역 표 결집 등을 통해 지지율 상승이 가파를지, 아니면 완만한 상승에 그칠지에 따라 정 후보의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 진영

막판 범보수 세력의 대결집을 시작으로 대역전극을 기대하고 있다. 이회창 후보 측 강삼재 전략기획팀장은 "동영상 발표 이후에 민심이 점점 더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 선거 종반에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 만큼 대약진을 하게 될 것"이라 주장했다.

이혜연 대변인 역시 "이미 1위 후보의 지지율이 상당히 빠졌으며 추가 급락이 예상된다."며 이회창 후보의 지지세 상승을 기대했다. 정치권은 이회창 후보도 BBK 동영상 혜택을 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서봉대기자 jinyoo@msnet.co.kr 이종규기자 jongku@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현 정부가 북한에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며 국민 보호 문제에 무관심하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북한 억류자 문제에 대한 질문에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 소년범 의혹을 인정하며 연예계 은퇴를 선언한 가운데, 가수 이정석이 그를 옹호하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조진웅은 고교 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