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술의 발달로 현대인은 여러 가지 질병을 극복했고 평균 수명도 늘어났다. 그러나 아직도 희귀병이나 난치병은 많다.
'평생 건강을 위한 한방 비법'은 인간이 자연의 일부이고, 자연에서 와서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그런 까닭에 건강하게 살다가 평온하게 죽기 위해서는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연 속에서 자연에 어긋나지 않게 몸과 마음을 관리한다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지 않게 사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책은 한의학적인 방법으로 건강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같은 약이라도 사람마다 쓰임이 다르고, 같은 나이라도 사람마다 잘 걸리는 질병이 다르다. 젊은 사람 중에도 당뇨나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나이가 들어도 20대와 별 차이 없이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도 많다.
책은 또 갖가지 질병의 종류와 개인마다 걸리기 쉬운 병을 손금과 사주팔자 등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준다. 치명적인 질병뿐만 아니라 소아의 질병 예방,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질병 예방, 각 계절별 건강관리법, 신체부위별 질병 예방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343쪽, 1만3천원.
조두진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