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종합스포츠 피겨 아는 만큼 더 재미있다

동계올림픽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피겨 스케이팅. 어떻게 하면 피겨를 보다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까.

안나영 대한빙상경기연맹 피겨스케이팅 국제심판은 점프 등 기술적인 요소와 음악의 이해력 및 작품 전체 해석, 이를 표현하는 연기력 등 예술적인 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피겨 스케이팅은 기술과 예술을 모두 요구하는 종합 스포츠. 점프, 스핀, 스텝 등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프로그램의 음악이 무엇인지를 알면 선수의 연기를 보다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연기의 완벽성과 경기 결과를 예측하려면 심판 채점 방식을 적용해보는 것도 좋다. 심판은 점프 등 경기 기술과 프로그램 연기에 필요한 5개의 구성 요소를 하나하나 채점한다. 경기 기술의 경우 점프, 점프 콤비네이션, 스핀과 스텝 및 스파이럴 등 4가지 평가 대상에 각각의 가치 등급(SOV)이 매겨져 있는데 이는 포인트로 평가되고 난이도가 높을수록 그 가치가 커지고 요소의 위험성이 가치를 높인다. 가치 레벨은 1~4까지 주어지는데 레벨 4의 난이도가 가장 높아 대부분 선수는 레벨 4를 받기 위해 난이도가 높은 기술에 도전한다. 심판은 또 모든 요소의 수행에 대한 성공과 실수에 따라 수행 등급(GOE)을 7등급(+3, +2, +1, 기본가치(0), -1, -2, -3)으로 나눠 평가한다.

점프는 높이와 거리, 기술, 깨끗한 도약과 착지, 점프 콤비네이션은 난이도에 따른 점프의 완벽한 실행, 스핀은 규정 자세의 질, 강하고 잘 제어된 회전, 규정 자세에서의 회전 수, 회전 속도 및 스핀의 중심, 플라잉 스핀에서 점프의 높이와 공중 및 착지 자세 등에 따라 점수가 달라진다. 또 스텝 및 스파이럴엔 음악의 특징과 리듬에 맞는 율동, 태도, 확실한 동작의 흐름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트리플 루프 점프와 더블 토 점프를 비교할 경우 더블 토 점프가 가치 등급(SOV)이 낮지만 트리플 루프 점프에서 회전수가 모자란 채 착지를 하거나 실수를 해 수행 등급(GOE)에서 감점을 받는 것보다 오히려 더블 토 점프를 높이, 멀리 또 완벽하게 착지해 가산점을 받는 것이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스핀은 제자리에서 아주 빠른 회전으로 많이 회전하는 경우 수행 등급에서 가산점을 받고, 스텝의 경우 음악과 함께 리듬을 타면서 인 엣지 및 아웃 엣지를 다양하게 사용하거나 몸 전체를 사용해 음악을 표현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안나영 국제심판은 "기술 점수와 함께 선수의 전체적인 연기를 스케이팅 기술, 트랜지션, 퍼포먼스·수행, 구성·안무, 연출·해석 등 5개 프로그램 구성 요소도 평가, 점수를 매기는데 점수는 1(매우 저조)부터 10(매우 뛰어남)까지 0.25점 간격으로 각각 부여한다"고 말했다.

이호준기자 hoper@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