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덕 '블루로드'를 아시나요?

강구항에서 시작해 영해면 고래불해수욕장까지 산 따라 물 따라 구불구불 이어진 50㎞가 바로 '블루로드'다.

강구항에서 출발하는 블루로드 A구간은 고불봉~풍력발전단지~해맞이공원까지 이어지는 17.5㎞. 이 구간에서는 발 아래 펼쳐지는 강구항과 동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고, 반나절 거리에 풍력발전소 24기가 웅장하게 늘어선 고불봉, 윤선도 시비와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달맞이 야간산행지로도 유명하다.

대게를 형상화한 창포말등대가 이색적인 해맞이공원에서 대게원조마을을 거쳐 축산항에 이르는 15㎞ B코스는 동해안 최고의 해안 절경을 자랑한다. 바다낚시로 유명한 석리를 지나 대게원조마을로 알려진 차유마을, 그리고 어선들로 활기찬 축산항을 즐길 수 있고 죽도산을 향하는 해송숲 도보체험길은 블루로드 가운데 비경으로 꼽힌다.

C구간은 죽도산에서 시작해 대소산봉수대~괴시리전통마을~고래불해수욕장의 17.5㎞로 이어진다. 이곳에서는 고려말 학자인 목은 이색 선생의 출생지인 괴시리전통마을과 소설가 이문열 선생의 '젊은날의 초상' 배경지로 유명한 송천, 대진해수욕장~고래불해수욕장의 명사 20리 등 역사와 추억, 그리고 감동을 만날 수 있다.

영덕군 문화관광과 이영근 담당은 "특히 4월에 블루로드를 찾을 경우 안동~영덕 연결 34번 국도변의 진분홍 복숭아 꽃밭, 달산면 일대 복사꽃의 아름다움도 만끽할 수 있다"며 "종착지인 고래불해수욕장의 황금모래를 밟는 성취감을 맛보길 바란다"고 권했다.

영덕'박진홍기자 pjh@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