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덕 '블루로드'를 아시나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강구항에서 시작해 영해면 고래불해수욕장까지 산 따라 물 따라 구불구불 이어진 50㎞가 바로 '블루로드'다.

강구항에서 출발하는 블루로드 A구간은 고불봉~풍력발전단지~해맞이공원까지 이어지는 17.5㎞. 이 구간에서는 발 아래 펼쳐지는 강구항과 동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고, 반나절 거리에 풍력발전소 24기가 웅장하게 늘어선 고불봉, 윤선도 시비와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으며 달맞이 야간산행지로도 유명하다.

대게를 형상화한 창포말등대가 이색적인 해맞이공원에서 대게원조마을을 거쳐 축산항에 이르는 15㎞ B코스는 동해안 최고의 해안 절경을 자랑한다. 바다낚시로 유명한 석리를 지나 대게원조마을로 알려진 차유마을, 그리고 어선들로 활기찬 축산항을 즐길 수 있고 죽도산을 향하는 해송숲 도보체험길은 블루로드 가운데 비경으로 꼽힌다.

C구간은 죽도산에서 시작해 대소산봉수대~괴시리전통마을~고래불해수욕장의 17.5㎞로 이어진다. 이곳에서는 고려말 학자인 목은 이색 선생의 출생지인 괴시리전통마을과 소설가 이문열 선생의 '젊은날의 초상' 배경지로 유명한 송천, 대진해수욕장~고래불해수욕장의 명사 20리 등 역사와 추억, 그리고 감동을 만날 수 있다.

영덕군 문화관광과 이영근 담당은 "특히 4월에 블루로드를 찾을 경우 안동~영덕 연결 34번 국도변의 진분홍 복숭아 꽃밭, 달산면 일대 복사꽃의 아름다움도 만끽할 수 있다"며 "종착지인 고래불해수욕장의 황금모래를 밟는 성취감을 맛보길 바란다"고 권했다.

영덕'박진홍기자 pjh@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