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우리집 맛자랑] 웰빙 수제 햄버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영양가는 없고 열량만 높은 정크 식품의 대명사가 되어 버린 것이 햄버거지만 우리 집 두 아이는 햄버거를 너무 좋아한다. 그래서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먹이면서도 살짝 고민을 하게 되었다. 지난 주말 아이들 앞에서 모처럼 솜씨를 발휘해 '엄마표 웰빙 수제 햄버거'를 만들어 주었다. 두 아이는 지금껏 먹어본 햄버거 중 엄마가 만든 햄버거가 최고라고 엄마의 기를 한껏 살려 준다. 그러면서 "엄마 자주 만들어 주세요" 하는 부탁도 잊지 않는다.

엄마표 웰빙 수제 햄버거

재료: 햄버거 빵, 양상추 혹은 상추, 토마토, 양파, 치즈, 피클, 마요네즈, 케첩, 버터, 데리야끼소스 또는 우스터소스

고기 속 재료: 다진 쇠고기 200g, 다진 돼지고기 200g, 양파 1개, 우유 1큰술, 계란 1개, 소금 2/3 작은술, 빵가루 1/3컵, 후추 약간, 우스터소스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를 곱게 다진 다음 버터 1큰술이나 식용유를 넣어 뜨겁게 달군 팬에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 식힌다.

2. 고기 속 재료에 볶은 양파를 넣고 골고루 섞어서 끈기가 생기게 잘 치댄다.

3. 손바닥에 식용유를 바르고 잘 치댄 고기 속 재료를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주고 고기 속의 공기를 빼준다. 이때 고기 속은 구울 때 줄어들 수 있으므로 빵의 크기보다 크게 빗는다.

4. 고기 속은 처음엔 센 불에서 굽다가 뒤집어서 불을 줄이고 속까지 천천히 익힌다.

5. 양파와 토마토는 동그랗게 썰어주고 양파는 매운 맛을 빼기 위해 물에 20분 정도 담가 둔다.

6. 준비된 빵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가열한 후 안쪽에 버터를 살짝 바른다.

7. 빵 위에 양상추, 고기 속, 소스, 양파, 피클, 토마토, 마요네즈, 케첩, 치즈 순으로 올린 다음 빵을 덮어 살짝 눌러 모양을 잡는다.

※ 고기의 재료는 닭 가슴살, 흰 살 생선, 새우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으며 고기와 소스의 변화로 원하는 맛의 버거를 만들 수 있다. 한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서 냉동보관해 두고 햄버거 스테이크나 떡갈비처럼 구워서 먹으면 또 다른 별미가 된다.

노경희(대구 달서구 용산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 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매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지면에 소개합니다. 이 주간의 요리에 선정되신 분에게는 올브랜 상품권(10만원)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문화부 살아가는 이야기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