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덕희의 행복한 밥상] 구름떡

찹쌀가루에 밤, 대추, 견과류를 넣고 쪄서 계핏가루와 팥가루를 섞은 고물을 부려서 식은 후 썰면 떡의 단면이 구름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 재료 및 분량

찹쌀가루 8 컵, 팥가루 300g, 소금 2/3 큰술,, 설탕 8큰술, 계핏가루 약간

대추 7 개, 밤 5 개, 호두3쪽, 잣1/4컵, 검은콩1/2컵

◆ 만든는 방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은 후 8~10 시간 불려서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고 소금을 넣고 빻는다.

2 팥가루를 만들어 계핏가루를 섞는다. 시판되는 팥가루를 사용하기도 한다.

3 팥가루를 만든다. 준비하기 어려우면 시판되고 있는 팥가루를 사용한다.

4 찹쌀가루에 물 반죽을 한후 수분을 준 다음 체에 내리고 설탕, 대추, 밤, 호두, 잣, 검은콩을 고루 섞어 김 오른 찜통에 15 분정도 쪄낸다.

5 직사각 틀에 팥가루를 골고루 뿌리고 쪄낸 떡을 한 덩어리씩 떼어 팥가루를 무치고 살짝 털어서 설탕을 살짝 뿌리고 꼭꼭 눌러 채운 다음 팥가루를 뿌린다. 식으면 적당한 크기로 썬다.

*단호박, 흑임자, 푸른 콩가루도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 팥가루 만들기

◆ 재료 및 분량

1kg, 소금1 작은술

◆ 만드는 방법

1 팥은 반 갈라놓은 것을 구입하여 물을 붓고 삶아 끓어오르면 첫물은 버리고 다시 물을부어 푹 삶는다.

2 삶은 팥을 중간체에 내리고 남은 건지는 다시 물을 부어 면주머니에 넣고 주물러서 건지는 버린다.

3 넓은 그릇에 담아 몇 시간 그대로 두어 앙금이 가라앉으면 윗물을 조심스럽게 따라서리고, 앙금은 두꺼운 팬에 담아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서서히 조려 수분을 날리고 넓은 판에 펼쳐서 말린다.

4 단맛이 필요하면 설탕을 넣는다.

김덕희 대구보건대학 호텔조리계열 교수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