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덕희의 행복한 밥상] 구름떡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찹쌀가루에 밤, 대추, 견과류를 넣고 쪄서 계핏가루와 팥가루를 섞은 고물을 부려서 식은 후 썰면 떡의 단면이 구름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 재료 및 분량

찹쌀가루 8 컵, 팥가루 300g, 소금 2/3 큰술,, 설탕 8큰술, 계핏가루 약간

대추 7 개, 밤 5 개, 호두3쪽, 잣1/4컵, 검은콩1/2컵

◆ 만든는 방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은 후 8~10 시간 불려서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빼고 소금을 넣고 빻는다.

2 팥가루를 만들어 계핏가루를 섞는다. 시판되는 팥가루를 사용하기도 한다.

3 팥가루를 만든다. 준비하기 어려우면 시판되고 있는 팥가루를 사용한다.

4 찹쌀가루에 물 반죽을 한후 수분을 준 다음 체에 내리고 설탕, 대추, 밤, 호두, 잣, 검은콩을 고루 섞어 김 오른 찜통에 15 분정도 쪄낸다.

5 직사각 틀에 팥가루를 골고루 뿌리고 쪄낸 떡을 한 덩어리씩 떼어 팥가루를 무치고 살짝 털어서 설탕을 살짝 뿌리고 꼭꼭 눌러 채운 다음 팥가루를 뿌린다. 식으면 적당한 크기로 썬다.

*단호박, 흑임자, 푸른 콩가루도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 팥가루 만들기

◆ 재료 및 분량

1kg, 소금1 작은술

◆ 만드는 방법

1 팥은 반 갈라놓은 것을 구입하여 물을 붓고 삶아 끓어오르면 첫물은 버리고 다시 물을부어 푹 삶는다.

2 삶은 팥을 중간체에 내리고 남은 건지는 다시 물을 부어 면주머니에 넣고 주물러서 건지는 버린다.

3 넓은 그릇에 담아 몇 시간 그대로 두어 앙금이 가라앉으면 윗물을 조심스럽게 따라서리고, 앙금은 두꺼운 팬에 담아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서서히 조려 수분을 날리고 넓은 판에 펼쳐서 말린다.

4 단맛이 필요하면 설탕을 넣는다.

김덕희 대구보건대학 호텔조리계열 교수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