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열고개 퀴즈] 행운을 잡아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 초복, 중복, 말복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비슷한 말로 삼경(三庚)이라고도 합니다.

2. 이때는 주로 삼계탕과 수박을 먹습니다.

3. 여름철의 몹시 더운 기간을' ○○무더위'라고 표현합니다.

4. 하지가 지난 다음에 3번째 경(庚)자가 드는 날이 바로 초복에 해당하는 날로 올해는 경오(庚午)일로 지난 19일이었습니다.

5. 중복은 하지 이후로 4번째 경자가 드는 날로 경진(庚辰)일인 29일입니다.

6. 말복은 입추가 지난 지 첫 번째 돌아오는 경일로 8월 7일이 입추이고 8월 8일이 경인(庚寅)일로 말복에 해당합니다.

7. 이때에는 몸을 보하는 음식을 먹고 시원한 물가를 찾아 더위를 이기는 일을 하는데 흔히 복놀이, 복달음이라고 합니다.

8. 조상들은 복달음의 방법으로 시원한 계곡을 찾아 발을 담그거나 바닷가 백사장에서 모래 찜질을 하며 더위를 물리쳤다고 합니다.

9. 올해는 폭염주의보까지 내려 유달리 더운 날씨이기에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복날 음식을 잘 챙겨 드시고 '이열치열(以熱治熱)'의 조상의 지혜를 배워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0. 이때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지난주 정답은 '보령머드축제'입니다.

◇지난주 당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0만원 올브랜 상품권-

▲이정선(대구 동구 신천동)

◇응모요령

우편엽서에 반드시 '열 고개 퀴즈' 글자를 오려 붙이고 답과 연락처를 적어 다음 주 화요일까지 보내 주십시오.

▲당첨자 1명에게 패션 아울렛 올브랜 상품권 10만원권을 보내드립니다.

▲주소=대구시 중구 서성로 26(700-715)매일신문사 문화부 퀴즈담당자 앞. 문의 053)251-1743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