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를 생활문화로'.
영남대가 6일 대학 구성원과 동문들까지 참가하는 대규모 봉사단인 '글로컬 봉사단' 창단식을 가졌다.
자발성과 공익성, 전문성, 글로컬을 4대 특성으로 하는 '글로컬 봉사단'은 지식'의료'복지'환경'예술'다문화'해외'글로벌 새마을 등 총 8개 봉사대로 구성된다.
이효수 총장은 "지역에 기반을 둔 대학으로 봉사활동은 당연한 의무"라며 "참가자들이 전공에 따른 전문성을 살리면서 체계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나감으로써 봉사가 생활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식봉사대'(대장 이광호 교수·통계학과)는 법률상담, 지식특강, 저소득층 청소년 상담 및 학습 멘토링 등을 '의료봉사대'(대장 이관호 교수'내과학교실)는 보건 및 건강 관련 특강, 저소득층 노인 건강검진 및 상담, 국내 무의촌 및 해외 의료봉사 등에 나선다.
또'복지봉사대'(대장 이재모·지역 및 복지행정학과)는 복지시설 방문 및 환경개선 사업, 홀몸노인 및 결식아동 무료급식 지원 사업을 '환경봉사대'(대장 이헌호 교수,·산림자원학과)는 자연환경 보전 및 생태복원 사업, 농어촌 생활환경 개선사업 등에 앞장선다.
'예술봉사대'(대장 한용희 교수·음악학부)는 문화공연과 다문화가정 및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문화캠프 사업을, '다문화봉사대'(대장 박승우·사회학과)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온라인 멘토링, '해외봉사대'(대장 손영호 교수'컴퓨터공학과)와 '글로벌새마을봉사대'(대장 김정훈 교수·지역 및 복지행정학과)는 저개발국에 새마을운동을 보급하는 한편 유네스코'국제워크캠프기구 등과 공동으로 해외자원봉사 활동을 펼친다.
한편 영남대는 올해부터 '대학생활과 봉사'교과목을 신입생이 전원 수강토록 하는 동시에 전공과 연계한 봉사활동을 장려해 현재 10여개 단과대학에서 13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또 10월 중에는 대구은행(행장 하춘수)과도 MOU를 체결, 지역사회에 봉사문화를 뿌리내리게 하는 각종 사업을 함께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재협기자 ljh2000@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