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묻어두었던 시큼한 묵은지로 아이들과 함께 김치만두를 만들어 본다. 만두 만들기가 번거롭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자주 만들다 보면 정말 아무 것도 아니다. 좋은 재료들로 엄선해서 만든 엄마표 김치만두는 아이들과 직접 만들어 더 좋다. 아이들이 직접 만들다 보니 먹기 싫어하는 야채와 김치도 자연스레 먹게 된다. 만두피는 시중에 나와 있는 걸로 사서 하면 더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묵은지 김치만두
재료: 다진 돼지고기 500g, 숙주 300g, 대파'부추 한 줌, 두부 1모, 김치 1포기, 불린 당면, 계란 1개, 다진 마늘 2큰술, 간장 3T, 소금 1t, 생강가루 1t, 참기름, 후추, 만두피(시판용)
※만드는 법
1. 다진 돼지고기에 다진 마늘, 간장, 소금, 참기름, 후추를 넣어 밑간을 해둔다.
2. 삶은 숙주와 불린 당면은 다지고, 두부는 물기를 꽉 짠 후 으깨준다.
3. 김치는 씻지 않고 그대로 썰어둔다.
4. 대파도 다진다.
5. 큰 볼에 위의 재료들과 계란 1개를 모두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6.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를 조금 넣으면 매콤하게 먹을 수 있다.
7.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바르고 준비해 둔 만두 속 재료를 넣어 오므려준다.
8. 찜 솥에 물에 적신 면보를 깔고 김이 오르면 만두를 넣어 20분 동안 쪄주면 김치만두가 완성이 된다.
9. 양념장(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1큰술)과 함께 넉넉히 담아낸다.
※ 만두가 남을 경우 쪄서 식힌 다음 냉동실에 보관해 두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고, 꾼만두로 먹을 수 있다. 봄이 오면 묵은지 먹는 속도가 줄어들고 새 김치를 담게 되면 더욱 그렇다. 만두는 김치냉장고에 가득 자리하고 있는 유산균의 보고 묵은지를 먹는 좋은 방법이다.
김일령(경산시 중산동)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