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참고 달려온 모든 이에 박수를…우동기 대구시교육감
일기예보 상으로는 예년과 같은 수능 한파가 올해는 없을 거랍니다. 이 소식이 그동안 공부와 시험 스트레스에 지쳐 있을 여러분에게 작지만 포근한 위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아름다운 가을 하늘과 햇살을 감상할 겨를도 없이 얼마나 수고가 많을까 생각하면 안타깝지만, 여기까지 묵묵히 수험 생활을 견뎌낸 수험생 여러분들이 참으로 대견하고 믿음직합니다.
대구의 장한 수험생 여러분, 여러분은 유달리 힘겹고 어려운 고교 시절을 보내온 것 같습니다. 지난해 세월호 사건으로 친구들을 잃은 슬픔을 온 나라와 함께했고, 지난 6월 메르스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도 자신의 자리를 꿋꿋이 지키며 슬기롭게 위기를 이겨냈습니다. 여러분은 분명히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하고 멋진 존재입니다. 저는 수험생 여러분을 비롯한 대구의 학생들이 진취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를 가진 사람, 타인을 배려하고 따뜻한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 자라나기를 날마다 소망합니다.
아들, 딸의 모습을 지켜보며 남몰래 가슴 졸이셨을 수험생 학부모님, 교회, 성당, 사찰 등 마음을 밝힐 수 있는 곳곳에서 간절히 두 손을 모으고 계신 학부모님들을 마주하는 순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절절함이 느껴져 마음이 먹먹해졌습니다. 그간 너무나 수고하셨습니다. 아이들이 긴 수험 생활을 이겨내는 데 가장 큰 버팀목이 되어 주셨던 학부모님들의 보이지 않는 희생과 변함없는 믿음에 고개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수험생 여러분, 결과와는 관계없이 여러분 모두는 충분히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책상 앞에서 벌여야 했던 자신과의 기나긴 싸움, 수많은 시험 앞에서 느껴왔을 중압감, 미래를 고민하던 시간까지, 이 모든 힘든 과정을 이겨낸 여러분은 모두가 대단한 존재입니다.
결승점을 눈앞에 둔 마라토너와 같이 잘 참고 달려온 여러분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그동안 해 온 대로 자신감 있게, 끝까지 편안한 마음으로 결승선을 향해 힘차게 나아갑시다. 남은 기간 특히 건강에 유의하고 컨디션 조절에도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험을 치른 뒤 웃으며 시험장을 나설 수험생들의 모습을 위해 두 손을 모아 기도하겠습니다.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면 '승리자'…이영우 경북도교육감
단풍이 곱게 대지를 물들이던 가을도 이제 한걸음 물러나고, 찬 기운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 겨울의 문턱에 와 있습니다. 저마다 생각이 깊어지는 이맘때가 되면, 수험생들은 수능시험으로 수년간 쌓아온 자신의 실력을 평가받게 됩니다.
자랑스러운 수험생 여러분!
오랜 시간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달려온 여러분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분은 지금 대학생이 되기 위한 등용문 앞에 섰습니다. 걱정과 긴장감으로 힘이 들겠지만, 호흡을 깊게 하고 파이팅을 크게 외치며 마음의 여유를 가져봅시다. 그동안 실전처럼 공부해온 여러분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평소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합시다. 누구나 한번은 겪어야 하는 시험이기에, 잘될 거라는 낙관과 흐트러지지 않는 집중력으로 의지를 다져봅시다. 건강을 잘 관리하고 긍정의 주문을 스스로 걸어봅시다.
학부모님 여러분! 애쓰셨습니다.
긴장되는 마음이야 수험생과 다를 바 없으시겠지만 자녀가 시험일까지 몸과 마음을 편하게 가질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따스한 손길을 부탁드립니다. 부모님의 의연한 모습과 용기를 북돋우는 따뜻한 말씀이 자녀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우리 3만 경북 교육가족들도 수험생들이 마지막 정리를 잘하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성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생님 여러분!
제자들을 위한 밤낮없는 지도에 감사드립니다. 특히 3학년 담임 선생님들의 지도와 배려가 수험생들의 오늘을 있게 한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힘든 시기를 함께 헤쳐 온 제자들이 최대한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십시오. 제자들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힘든 시기에 관심과 사랑으로 보살펴주신 선생님을 오래도록 기억할 것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랑하는 수험생 여러분,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행운도 따르는 법입니다. 이번 시험을 거치면서 여러분은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최선을 다한다면 결과에 상관없이 이미 여러분은 인생의 멋진 챔피언이 된 것입니다. 12일은 여러분의 노력이 결실을 보는 날인 동시에 여러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모든 분들에게 위로가 되는 날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힘을 냅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