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 TV '시사기획 창-투 플러스, 알고 드십니까' 편이 19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투뿔'이라는 유행어로도 잘 알려진 '투 플러스'(1++)는 한우 고기의 가장 높은 등급을 가리킨다. 소비자들은 한우 고기 중 가장 좋은 고기라고 생각한다. 가장 신선하고 맛있고 영양도 풍부하며, 더구나 좋은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란 한우를 도축한 고기라는 인식이 퍼져 있다.
그런데 현행 소고기 등급제의 가장 큰 기준은 근내지방도, 즉 마블링이다. 근육 안에 지방이 얼마나 많이 또 골고루 박혀있는 지에 따라 투 플러스(1++)부터 1+, 1, 2, 3 등 다섯 개 등급이 부여된다. 즉, 투 플러스 한우 고기는 마블링이 가장 많이 골고루 박혀 있는 고기라는 얘기다. 그 외 신선도, 맛, 영양, 사육 환경 등에 대해서는 설명해주지 않는다.
마블링과 맛, 건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제작진은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투 플러스, 1등급, 숙성한 2등급 한우 고기 가운데 가장 맛있는 것을 고르게 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또 제작진은 성인 4명에게 하루 세 끼 식물성 단백질인 두부와 투 플러스 등급 한우를 먹게 했다. 그런 다음 건강에 해로운 중성지방과 엘디엘(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실험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댓글 많은 뉴스
"쿠팡 멈추면 대구 물류도 선다"… 정치권 호통에 타들어 가는 '지역 민심'
與박수현 "'강선우 1억' 국힘에나 있을 일…민주당 지금도 반신반의"
취업 절벽에 갇힌 청년들 "일하고 싶은데 일자리가 없다"
"한자리 받으려고 딸랑대는 추경호" 댓글 논란…한동훈 "이호선 조작발표" 반박
"김정일 장군님" 찬양편지·근조화환 보냈는데…국가보안법 위반 무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