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 TV '시사기획 창-벼랑 끝에 선 노년' 편이 15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우리나라 노년층이 급속히 빈곤의 수렁 속으로 빠지고 있다. 대한민국 노인 빈곤율은 49.6%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가운데 압도적인 1위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빈곤율이 14%인 것을 감안하면, 빈곤 노인 문제는 꽤 심각하다.
더욱 심각한 사실은 수많은 중산층 중년들이 빈곤층 노년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열심히 일해 재산을 모으고 안정된 가계를 꾸렸지만, 건강이 악화되거나 사기를 당하는 등 살면서 한두 번은 겪을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하지 못해 빈곤의 나락으로 떨어진 노인들이 많다. 더구나 부양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현실에 더욱 힘든 노년을 보내는 빈곤 노인들이 많다.
우리보다 먼저 노령화 사회로 돌입한 일본의 노인 빈곤율도 상당한 수준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노인 특화 보험제도와 다층화된 연금 등 다양한 대처 방안을 오래전부터 시행하고 있고, 노인 일자리 문제에도 신경을 쏟으며 사회 속 노인의 자리를 꾸준히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노인 빈곤은 노인 당사자들의 문제로만 볼 수 없다. 이 상황이 변치 않는다면 지금의 중장년층은 물론 청년들도 빈곤한 노년을 피할 수 없다.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