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합격으로 가는 진학 디자인] 효성여고-대구가톨릭대학 간호학과

진로와 연계된 동아리 직접 만들어 주도적 활동 돋보여

▷출신 고교: 대구 효성여고 조○○(2017년 2월 졸업 예정) ▷합격 대학 및 전형: 대구가톨릭대학 간호학과 학생부종합전형
▷출신 고교: 대구 효성여고 조○○(2017년 2월 졸업 예정) ▷합격 대학 및 전형: 대구가톨릭대학 간호학과 학생부종합전형

▶내신 분석

전 학년 평균등급과 지원 학과 관련 교과의 성적을 정량적 평가로 본다면 경쟁력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과정과 열정이 눈에 띈다. 특히 진로와 관련성이 높은 과학 교과에서 주제탐구 보고서 작성 과정을 잘 보여준 점이 정성적 평가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졌을 것이다.

▶활동 분석

진로를 결정하고 그에 필요한 동아리활동을 구성해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의학계열에서 간호학으로 진로를 구체화한 후 진로와 연계된 동아리 활동을 하기 위해 자신이 직접 동아리를 만들어서 주도적으로 활동한 점이 돋보인다. 학생들의 건강과 관련된 설문조사와 탐구보고서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홍보 캠페인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학생들의 실질적인 생활환경을 변화시킨 점이 단순한 탐구활동 정도에 그친 학생들에 비해 우위를 보일 수 있었을 것이다.

▶학교 프로그램 참여

학교의 대표 특색 프로그램인 SMoP(Social Mosaic Program) 활동은 학급을 하나의 사회로 보고 자신의 역할을 정해서 자율적으로 수행해나가는 활동이다. 이 학생은 자신의 진로 탐색을 위해서 수학교수,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역할을 통해서 학급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한 점이 경쟁력을 높였다. 교내 대회에서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의 결과물로 수상한 점과 학급 협동과 봉사 등의 수상은 학생의 전공적합성과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합격 키포인트

간호학과의 합격자 평균 등급이 2등급 중반인 점에 비춰 이 학생의 내신은 상당히 불리해 보인다. 하지만 이 학생의 경우 자신의 진로 탐색 및 진로 설계의 과정을 교과 학습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점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내신을 극복하는 강점이 됐다. 내신이 좋지 않은 학생은 대부분 학생부에서도 경쟁력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학생은 진로 관련 과학 교과 대회에서 수상한 점과 진로 설정과 탐색 과정에서의 활동을 바탕으로 교내 대회 수상을 이끌어 낸 점 등 내신을 제외한 학생부 전반에서 경쟁력이 두드러진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 교과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별 탐구를 진행한 과정을 강조하고, 활동 측면에서 학생부에서 다 보여주지 못한 부분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을 요소가 많았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