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형 교통 호재 줄 잇는 강원도…부동산시장에도 훈풍

부동산시장을 움직이는 큰 요인 중 하나가 교통호재로 도로나 철도(전철 포함) 등이 개통되면 교통망 개선에 따른 인구 유입 증가와 투자 수요로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7월 강남순환고속도로가 개통된 후 수혜 지역인 금천구, 관악구 일대 아파트 가격이 수천만원 올랐으며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실거래가에 따르면 금천 TG 인근 '남서울 힐스테이트' 전용면적 84.79 ㎡ (18층)는 도로 개통 직전인 6월 4억7천만원에서 개통 이후인 9월엔 5억원에 거래됐다. 관악 IC 인근 '신림 삼성산주공' 전용면적 83.21㎡ (17층) 역시 6월 3억1700만원에 거래됐던 아파트 가격이 개통 이후인 9월에는 3억55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밝혀졌다.

업계 관계자는"교통 호재는 입지 강화 효과와 함께 인구 유입에 따른 수요 증가를 견인해 지역 부동산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가격 상승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며 "특히 신규 분양에 관심을 둔 수요자라면 교통 호재로 집값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지난달 11일 제2영동고속도로(광주~원주)가 개통과 함께 강원도 일대 부동산시장에도 온기가 감지된다. 제2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상일IC)~원주 이동시간이 기존 77분에서 54분으로 23분이나 단축되며 중부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과 연결돼 강원도 지역 교통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시켜줄 전망이다.

2019년엔 서울 용산에서 속초까지 1시간 15분만에 이동이 가능한 동서고속화철도(춘천~속초)도 착공을 앞두고 있다. 동서고속화철도는 춘천에서 화천, 양구, 인제, 속초까지 93.9km 단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운행 중인 경춘선 연결되며 개통은 2024년 예정이다.

강원도 일대에 굵직한 교통 호재가 잇따르면서 원주, 춘천, 속초 등 직접적인 수혜 지역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작년부터 올해(10월 기준)까지 이들 지역에서 분양한 23개 단지 중 96%인 22개 단지가 순위 내에 청약을 마감하며 큰 인기를 모았다.

지역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수도권 접근성이 좋아 강원도 주요 도시 아파트가격 상승률은 전국 평균을 2~5배 웃돌 정도로 상승세가 뚜렷하다. 특히 춘천이 도내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며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기존 아파트시장이 강세를 띠면서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지역 내는 물론 외부 수요까지 몰리며 청약에 이어 계약까지 순조롭게 진행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KB국민은행이 발표한 올 상반기 전국 주택매매 및 전세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춘천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1.82%, 전세가 상승률은 1.54%를 기록하며 전국 평균을 훌쩍 뛰어넘었다. 전국 아파트 평균 매매가와 전세가는 각각 0.37%, 0.95% 상승했다.

강원도 부동산시장이 상승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달 춘천에서 매머드급 브랜드 아파트가 분양을 앞둬 지역 내외 수요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대림산업은 이달 강원도 춘천시 퇴계동 산25-9 일원에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를 분양할 계획이다. 총 2,835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지하 2층~지상 35층, 18개동, 전용면적 59~114㎡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별 가구 수는 ▲59㎡ 292가구▲74㎡ 803가구▲84㎡ 1,314가구▲100㎡ 246가구▲114㎡ 180가구로 입주는 2019년 12월 예정이다.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는 경춘선 남춘천역과 춘천시외버스터미널이 가깝고 46번국도, 중앙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등 도로 이용이 용이하다. 또 서울과 강원동해권을 잇는 최단 교통망인 동서고속화철도(2019년 착공 예정)가 현재 운행 중인 경춘선과 연결돼 향후 이용 역시 편리할 전망이다. 단지 주변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남부초, 남춘천초, 남춘천여중 등 도보 통학이 가능한 우수 학군이 밀집해 있고 홈플러스, 이마트, 하나로마트, CGV 등 편의시설이 풍부하다 등산로인 국사봉이 가깝고, 단지 인근에 근린공원도 조성될 예정이어서 주거 쾌적성도 확보했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도 춘천지역 내 최고 수준으로 실내 수영장, 유아풀, 사우나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과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등 운동시설이 마련된다. 또 입주민 자녀들을 위한 스터디룸, 작은도서관, 독서실 등 학습공간이 계획돼 있으며, 스쿨버스를 이용하는 아이들의 안전한 승하차를 도와줄 스쿨스테이션도 설치한다.

대림산업은 정식 견본주택 오픈에 앞서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홍보관은 강원도 춘천시 퇴계동 188-6번지 송한빌딩 6층 (농협 춘천지점 맞은편)에 위치하며, 분양상담과 인터넷 청약체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견본주택은 퇴계동 636번지(남춘천역 인근)에 마련되며 12월 중 오픈 예정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