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로 이전 입주한 기업들이 입주 전보다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고학력 및 연구개발직 등의 고급인력 흡수율도 높게 나타나 관련 업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14년 경기개발연구원이 발표한 '지식산업센터 입지환경 및 취업환경에 관한 설문조사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들은 입주 전에 비해 매출액이 증가했다. 지식산업센터로 신규 이전한 기업들의 입주 직전 1년간 매출액과 입주 후 1년간의 매출액 증감률을 산출한 결과, 서울 내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의 매출액은 7.3%, 경기 지역은 평균 5.7% 올랐다.
대졸 이상 및 연구개발직 등의 고급인력 고용 비중도 늘었다. 대졸이상 고용비중이 3.6%, 연구개발직 고용비중은 7.9% 증가했다. 업종별 대졸이상 고용비중은 ▲제조업 3.7%, ▲서비스업 2.9%, 연구개발직 고용비중은 ▲제조업 9.7%, ▲서비스업 4.9% 제조업종에서 고학력 고용증가 효과가 가장 높았다.
이와 관련해 부동산 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는 우수한 교통 여건, 편리한 생활 시설 등을 갖춘 곳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다"며 "거래 업체간의 접근성,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등이 높아 기업 경영효과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달 중 수도권 대표 신도시로 자리매김한 미사강변신도시에 제조형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될 예정이어서 실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지구 자족 5-1, 2 블록 일원에는 '미사 테스타타워'가 이달 중 분양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16만4,756㎡ 규모이며 지하 4층~지상 8층 공장, 지상 9층~지상 10층 업무시설, 지하 1층~지상2층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미사 테스타타워는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진입 시간 단축과 교통 혼잡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직선형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지하 4층에서 지상 8층까지 도입한다. 공장 호실 앞에는 주차와 하역이 동시에 가능한 '도어 투 도어' 설계를 적용했다. 또 최고 6m의 층고와 발코니 면적을 넓혀 물류 이동 및 하역, 보관의 편리함을 도모했다.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상일 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도로 진출입이 쉽고,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 이용이 용이하다. 또 오는 제2경부고속도로(2021년 예정), 지하철 5호선 강일역도 2018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한편 '미사 테스타타워' 지식산업센터는 본격적인 분양에 앞서 사전 관심고객을 위한 분양 홍보관을 마련해 1:1 분양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홍보관은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 150 아이테코 R128호에 위치한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