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병신년(丙申年)도 다사다난했던 순간을 보내고 어느덧 끝자락에 다다랐다. 저무는 해에 대한 아쉬움을 뒤로하고 어둠 속에서 만물과 영혼을 깨우는 붉은 닭띠 해,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새로이 맞이할 순간이다. 성탄절을 보내면서 지나간 시간을 점검해 보기도 하였지만, 늘 미련이 남고 왠지 모를 아쉬움이 있다. 특히 어디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었던 시간들에 감사하다.
요즘은 송년회도 외식문화가 발달되어 밖에서 많이들 하지만 그래도 소박하게 홈파티를 한다는 분도 종종 만날 수 있었다. 이날 메뉴를 굳이 한식으로 고집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한 입에 쏙쏙 들어가는 핑거푸드로 예쁘게 메뉴를 짜서 만들고 마시기 편안한 와인을 곁들이면 될 듯하다. 통밀 빵으로 부르스게타를 만들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치즈 카나페도 만들어 보자.
카나페로 많이 이용하는 크래커 대신 타코 또는 두부를 이용하면 신선하면서도 색다르다. 피자 대신 시금치 프리타타를 만들고, 부드러운 소고기를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 양파 등 채소들을 넣고 만든 화려한 찹 스테이크는 메인 메뉴로 빛이 날 것이다. 그리고 요즘 제철 딸기와 귤 등 가족들이 선호하는 과일 몇 가지 곁들인다면 더욱 화려하면서도 알뜰한 홈파티로 한 해를 가족과 함께 마무리하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다.
◆토마토 부르스게타
▷재료: 통밀 빵 5조각, 토마토 1개, 다진 양파 2T, 올리브 오일 2T, 파슬리가루 1T, 레몬즙 1T, 소금 1꼬집, 바질이나 루꼴라 조금, 해바라기씨 1T, 블랙올리브
1. 통밀 빵에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2. 미리 예열한 오븐에 넣어 5분간 굽는다.(팬에 굽기도 함)
3. 토마토와 양파는 손질하여 먹기 좋게 다진다.
4. 루꼴라는 씻어 다른 재료와 버무리기 좋게 송송 썬다.
5. 3번과 4번 재료를 합하고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를 조금씩 넣고 버무린다.
6. 구운 통밀 빵에 5번 재료를 올리고 간 치즈와 해바라기씨를 뿌린다.(루꼴라 대신 다른 허브를 써도 됨)
◆찹 스테이크
▷재료: 소고기 등심 150g, 양파 1/2개, 피망 1/2개, 붉은 파프리카 1/2개, 마늘 5쪽, 토마토 1개, 굴소스 1/2T, 유기농 토마토케첩 1T
▷고기 밑간: 올리브 오일 1T, 소금 1/3t, 바질가루 1/2t(없으면 허브솔트)
1. 소고기는 부드러운 등심으로 한 입 크기로 도톰하게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2. 올리브 오일, 바질가루, 소금 조금, 화이트 와인,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하고 10여 분간 재운다.
3. 붉은 파프리카와 피망, 양파는 가로, 세로 1㎝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슬라이스한다. 브로콜리는 물이 팔팔 끓으면 소금 반 큰술 넣어 데친 후 재빨리 찬물에 헹군다.
4.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편 썬 마늘을 볶다가 마늘의 색이 변하면서 익으면 양파를 넣고 볶는다.
5. 이어서 고기를 넣고 볶다가 굴소스와 케첩을 넣고 재빨리 뒤적이며 볶아 마무리한다.
6. 접시에 토마토와 브로콜리를 썰어 돌려 담고 중앙에 찹 스테이크를 적당히 담아낸다.
◆시금치 프리타타
▷재료: 달걀 3개, 시금치 1줌, 양파 1/4개, 토마토 1/2개, 피망 1/4개, 홍파프리카 1/3개, 소금 1/3t, 우유 1/2컵, 올리브유 1T, 파마산 치즈가루 1T, 검은깨 조금
1. 시금치는 다듬어 씻어 먹기 좋게 몇 번 자른다.
2. 양파, 파프리카, 피망 등은 한 입 크기로 썰고, 토마토도 먹기 좋게 썬다.
3. 계란과 우유를 섞어 풀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 다음 체에 한 번 내린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시금치를 넣어 숨이 죽을 정도로만 볶는다.
5. 이어서 양파와 토마토, 파프리카를 넣고 볶다가 계란우유를 붓는다.
6. 계란이 거의 익으면 약한 불로 줄이고 치즈를 넣고 뚜껑을 덮어 1분간 익힌다.
7. 먹기 직전에 검은깨를 조금 뿌려낸다.
(우유는 달걀양의 1/2이면 적당하다. 기호에 맞게 새우, 베이컨 등을 추가하여도 됨)
◆딸기 치즈 카나페
▷재료: 와플과자 6개, 딸기 5개, 빨간 파프리카 1/4개, 양파 1/4개, 피망 1/4개, 모차렐라치즈 2장, 벨큐브 치즈 6개, 베이비채소 조금
1. 딸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후 2등분 후 다시 슬라이스 한다.
2. 양파와 파프리카, 오이는 송송 썬다.
3. 2번 재료에 크림치즈를 넣고 섞는다.(소금, 후추)
4. 와플과자에 3번 재료를 올리고 딸기를 올린다.
5. 벨큐브 치즈와 베이비채소를 올려 마무리한다.
(카나페의 재료로 통밀 크래커, 타코, 두부, 오이, 브레드 등도 됨)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