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권 낙동강 녹조 확산…달성보에 수질예보 관심 발령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상류 쪽 강정고령보엔 조류경보 '관심'

대구권역 낙동강에 녹조가 빠르게 번져 조류경보와 수질예보가 잇따라 내렸다.

국립환경과학원 낙동강물환경연구소는 9일 달성보에 수질예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달성보 남조류 개체 수는 지난달 29일 38cells/㎖에서 이달 5일 13만1천963cells/㎖로 급증했다.

수질예보제는 남조류 개체 수나 클로로필-a 농도에 따라 평상,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단계로 나뉜다.

남조류 세포 수가 1만cells/㎖를 초과하면 클로로필-a 예측농도값과 관계없이 관심 단계가 내린다.

대구지방환경청은 지난 7일 낙동강 강정고령보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

강정고령보 남조류 세포 수는 지난달 29일 3천813cells/㎖, 이달 5일 1만1천844cells/㎖를 기록했다.

조류경보 관심 단계는 유해 남조류 세포 수가 기준치(1㎖당 1천개 이상)를 2회 연속 초과할 때 내린다.

국립환경과학원 낙동강물환경연구소는 낙동강 대구·경북 구간 가운데 상주보, 낙단보, 구미보, 달성보에서 수질예보제를 운용한다.

대구환경청은 칠곡보와 달성고령보에서 조류경보제를 운용한다.

수질예보제는 남조류 세포수와 클로로필-a 예측농도를 함께, 조류경보제는 남조류 세포 수만으로 적용한다.

적용하는 남조류 세포 수 기준은 수질예보제와 조류경보제가 다르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6월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출판기념회에서 대량의 돈 봉투가 주최 측에 전달되는 모습이 포착되었으며, ...
더불어민주당이 '대미투자특별법' 처리 지연으로 인해 미국이 한국산 수입품 관세 인상 절차를 착수하자 통상 압박이 현실화되고 있다. 여한구 산...
일본 여행 중 집단폭행을 당한 한국인 A씨가 외교부와 영사관의 부실 대응에 대해 논란을 일으켰고, 피해자는 일본 현지 경찰과 영사관에 도움을...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