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윈 돼지의 비밀
트레이시 만 지음 / 이상헌 옮김 / 일리 펴냄
사람들은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고 건강에 좋지만 비만은 치명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책은 각종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이어트는 효과가 없고, 건강에 나쁠 수 있고, 비만은 당신을 죽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가 장기적 체중 감량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증명한 연구를 소개하고 왜 그런지 설명한다. 또 기존 다이어트 방식이 최적의 건강을 위해 필요치 않으며 해롭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단순히 음식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 되는 이유와 사례도 제시한다.
해결책으로서 음식을 제한하는 고통 없이 적정 체중에 도달해 유지할 수 있는 12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칼로리를 제한하지 않으며 의지가 필요하지도 않고, 몸무게를 삶의 중심에 두는 고통스러운 자기부정의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전략이다.
이 책은 덧붙여 몸무게 집착 문화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만인을 차별하는 '체중으로 낙인찍기'(weight stigma)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비만 여성들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을 거두어야 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삶의 초점을 몸무게에서 건강과 웰빙으로 옮길 것을 권하고 있다. 304쪽, 1만5천원.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장동혁 '변화' 언급에 입장? "함께 계엄 극복하고 민주당 폭주와 싸우는 것만이 대한민국·보수 살 길"
李대통령 "북한이 남한 노리나?…현실은 北이 남쪽 공격 걱정"
李대통령 "'노동신문' 접근제한, 국민 '빨갱이'될까봐서? 그냥 풀면 돼"
나경원 "李대통령, 전 부처 돌며 '망언 콘서트'…연막작전쇼"
김총리 "李임기 5년 너무 짧다, 더했으면 좋겠다는 분들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