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투구 후 직접 구위 확인…KBO·MLB 불펜에 부는 '첨단 바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MLB 류현진·오승환, 불펜피칭 후 랩소도 머신으로 궤적, 회전수 등 확인
NC도 이동식 트랙맨 활용해 불펜피칭 후 구위 확인…두산도 랩소도 활용

콜로라도 로키스의 오승환이 16일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의 솔트 리버 필즈 앳 토킹 스틱에 꾸려진 팀의 스프링캠프 훈련장에서 투구 추적 장비인
콜로라도 로키스의 오승환이 16일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의 솔트 리버 필즈 앳 토킹 스틱에 꾸려진 팀의 스프링캠프 훈련장에서 투구 추적 장비인 '랩소도' 머신을 동료들과 함께 보고 있다. 연합뉴스

오승환(37·콜로라도 로키스)이 불펜피칭 후 태블릿 PC를 한참 들여다 봤다. 그 안에는 사람의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다양한 정보가 가득했다.

오승환은 16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 솔트 리버 필즈 앳 토킹 스틱에서 스프링캠프 시작 후 두 번째 불펜피칭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오승환은 불펜피칭 후 공을 받은 포수와 대화를 나누고, 장소를 떠났다. 하지만 올해는 포수와 대화한 뒤에도 태블릿 PC를 확인한다.

콜로라도는 이번 스프링캠프부터 휴대용 투구추적 장치인 랩소도 머신을 활용한다. 랩소도 머신은 레이더로 투수의 손과 공을 추적해 다양한 데이터를 바로 뽑아낸다.

구속, 제구 등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투수 릴리스 포인트의 변화, 공의 회전수, 궤적 변화 등도 알 수 있다.

오승환은 "이런 시스템은 정말 좋은 것 같다. 내가 던진 공을 1구부터 마지막 공까지 모든 공의 궤적, 회전 등을 알 수 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나온다. 내 뒤에 던진 투수들의 데이터가 바로바로 나오는 것도 봤다"고 만족스러워했다.

로스앤젤레스 다저스도 랩소도 머신을 불펜에 설치했다. 류현진(32)은 "도움이 되니까 구단이 마련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메이저리그 구단뿐 아니라, KBO 구단도 첨단 장비를 빠르게 도입했다.

일본 오키나와에 스프링캠프를 차린 두산 베어스도 랩소도 머신을 구입해 바로 활용하고 있다.

애리조나 투산에서 훈련 중인 NC 다이노스는 휴대용 트랙맨 장비로 투수들의 구위를 구체적으로 점검했다. 휴대용 트랙맨의 용도도 랩소도 머신과 같다.

KBO리그는 메이저리그보다 늦게 트랙맨 등 첨단 장비를 도입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속도는 무척 빠르다.

삼성 라이온즈는 2018년 2월 KBO리그 최초로 트랙맨 시스템을 공식적으로 도입했다. 공의 속도, 공의 수직·수평 변화, 타격 발사각도 등을 세밀하게 파악하는 트랙맨 시스템의 장점을 확인한 타 구단도 빠르게 트랙맨 시스템을 도입해서 활용했다.

2019년 2월 스프링캠프에서는 메이저리그와 KBO리그 구단 불펜에 동시에 '첨단 바람'이 불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