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머리지루성피부염증상, 두피가려움증과 함께 비듬 및 각질현상으로 나타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구재돈 원장
구재돈 원장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배출한다. 땀을 많이 흐르게 되면 모공이 넓어져 넓어진 모공 안으로 노폐물, 각종 먼지 등이 쌓이기 쉬워 머리에 비듬이 생기기 쉽고 두피 각질이나 가려움증도 쉽게 나타난다.

매일같이 머리를 감고 꼼꼼하게 두피 안쪽까지 말렸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두피가려움증이 나타난다면 이는 결코 쉽게 지나쳐선 안 될 문제이다. 두피가려움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아주 흔한 증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반복되고 머리비듬 또는 심한 각질과 상열감 등이 동반될 때엔 머리지루성피부염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머리비듬 또한 머리지루성두피염 증상 중 하나이다. 비듬 뿐 아니라 두피각질, 두피붉음증 그리고 두피상열감도 해당 증상이다. 이를 지루성두피염이라고도 한다. 증상이 매우 다양해 뾰루지가 나타날 수 있고 모낭염과 붓기 그리고 심하게는 증상부위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여러 증세가 동반한 채 나타난다면 그 땐 지루성피부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지루성피부염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만성 피부염에 속하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지루성두피염 치료를 진행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바로 지루성피부염 원인이다. 피부에 증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몸속에 있다. 지루성피부염 원인은 몸속에서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고 한 곳에 뭉친 열이다.

이런 현상을 '열대사장애'라 부른다. 열대사장애를 해소하지 못하면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가라 앉았다가 금세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를 회복시키는 치료와 함께 몸속 머리지루성피부염 원인 해결에도 집중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치료를 가능케하도록 약침이나 한약치료, 한방외용제 치료 등으로 지루성피부염 원인 해소와 증상 개선에 주력한다. 건피탕 등의 한약처방은 지루성피부염 원인 열대사장애 해소를 위하고 동시에 면역력 개선을 위해 개인에 맞는 정확한 처방에 주력한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처방에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약침치료는 한약재의 성분을 피부에 주입해 곧바로 효과가 나타나도록 섬세한 치료에 집중한다. 피부재생과 항염증 작용에 이로운 치료다. 다만 개인 특이사항에 맞게 맞춤처방이 이뤄져야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식이요법 등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교정이 요구된다. 몸속 불필요한 열을 만들지 않기 위해선 올바른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이를 기본으로 치료를 병행한다면 증상개선과 재발방지에 가까이 근접할 수 있다.

글: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