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트위터 정지 풀린 트럼프 "난 바이든 취임식 참석 안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트위터 임시 정지가 풀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8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인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별다른 불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그가 취임식에 불참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힌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선거결과에 불복해 온 것으로 미뤄봐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그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 메시지에서는 "새 행정부는 1월 20일 출범할 것"이라며 순조롭고 질서있고 빈틈없는 정권 이양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자신의 대선 패배를 인정한 것으로, 뒤늦은 승복 선언으로 받아들여졌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직접 '승복'이라는 표현을 쓰지는 않았다.

대선 패배 인정 후 첫 트윗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나를 찍은 7천500만명의 위대한 미국인 애국자와 미국우선주의, (선거 슬로건이었던)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는 향후 오랫동안 거대한 목소리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퇴임하는 현직 대통령이 후임자 취임식에 불참하는 것은 152년만의 일이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이 암살된 뒤 대통령직을 승계한 제17대 존슨 대통령은 후임인 18대 율리시스 그랜트 대통령과 껄끄러운 관계였고 1869년 그의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