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단한 과육·높은 당도 자랑하는 '예천 돌 토마토' 본격 출하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암, 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 예방 효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예천에 생산되는 돌 토마토. 예천군 제공
예천에 생산되는 돌 토마토. 예천군 제공

경북 예천 대표 농산물로 꼽히는 '돌 토마토'가 본격 출하를 시작했다.

13일 예천군에 따르면 예천 돌 토마토는 감천면 시설하우스 단지를 비롯한 예천읍, 개포면, 용문면 등 30㏊ 규모 80여 농가에서 재배된다.

특히 일교차가 큰 예천지역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다른 지역 토마토보다 과육이 단단해 돌 토마토로 불린다. 게다가 당도도 높고 품질까지 우수해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비타민C·K, 라이코펜, 루틴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아울러 뇌졸중, 심근경색, 고혈압 등 혈관과 관련된 질환에 예방효과가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전립선·폐·위암 등 다양한 암 위험성을 낮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군은 농자재 및 생산단가 상승, 코로나19로 인한 농산물 소비 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토마토 생산농가가 품질 좋은 토마토를 생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돌 토마토는 품질이 우수해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며 "시설 현대화와 유통구조 개선으로 고품질 토마토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질책하며 외화 불법 반출에 대한 공항 검색 시스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12일 오후 경기 평택시 도심에서 두 마리의 말이 마구간을 탈출해 도로를 활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고 경찰이 신속히 대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