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 보따리] 내가 읽은 책 외 4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배태만 외 46명 지음/ 학이사 펴냄
배태만 외 46명 지음/ 학이사 펴냄

◆200권의 책, 200가지 평 (배태만 외 지음/ 학이사 펴냄)

'학이사독서아카데미' 회원들이 200권의 책을 읽고 쓴 200개의 서평을 엮었다. 47명 회원이 5년 동안 매주 한 편씩 매일신문 '내가 읽은 책' 코너에 실은 서평을 모은 것이다. 그림책에서부터 인문도서까지 200권의 책이 농축돼 있다.

책 내용을 요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자의 해석을 더해 평한다. 어떤 사람에게, 왜 이 책을 추천하는지도 더해뒀다. 책을 읽고 싶지만 어떤 책을 읽어볼지 고민인 이들, 서평에 입문한 이들의 갈증을 풀어줄 만하다. 424쪽, 1만6천원.

곽미소 외 지음·정세인 일러스트/ 여행자의책 펴냄
곽미소 외 지음·정세인 일러스트/ 여행자의책 펴냄

◆사투리 안 쓴다 아니에요? (곽미소 외 지음·정세인 일러스트/ 여행자의책 펴냄)

'젊을 때 읽어야 하는 경상도 어르신 잔소리 사전'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세상에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독립출판물들이 적잖은데 이 책도 그런 책 중 하나다. 7인의 대구 토박이 '젊은 것들'이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할머니에게 자주 들은 어휘들을 골라 엮었다.

첫 페이지부터 '개코라 캐라'가 나온다. "상대의 의견을 비하할 때 쓰이는 말로 차라리 저기 있는 개의 코가 낫겠다는 식으로 사용하는 말"이라고 해설했다. 사투리에 낯선 이들에게는 삽화와 예문을 통해 이해를 돕는다. 108쪽, 8천원.

서화교 지음/ 낮은산 펴냄
서화교 지음/ 낮은산 펴냄

◆내가 만드는 엔딩 (서화교 지음/ 낮은산 펴냄)

비극을 겪은 뒤 삶이 다른 방향으로 틀어진 두 아이의 이야기다. 자살유가족으로 평범한 행복을 바랄 수 없는 깊은 슬픔과 절망 속에서, 끝이 아니라 다시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이 펼쳐진다.

열일곱 살 재윤이와 지호는 결코 되돌릴 수 없는 지난 일에 후회하고 절망하면서도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찾아간다. 부서진 마음을 다시 모으고, 새로운 결말을 상상한다. '누군가로 인해 내가 살아가고, 나로 인해 타인이 살아갈 힘을 얻는 것'에서 우리가 말하는 기적이 시작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192쪽, 1만2천원.

장흥섭 지음/ 경진출판 펴냄
장흥섭 지음/ 경진출판 펴냄

◆전통시장 활성화 (장흥섭 지음/ 경진출판 펴냄)

전통시장 전문가인 장흥섭 지역시장연구소 소장이 국내외 전통시장을 탐방하고 조사한 결과물들을 한데 모았다. 터키 그랜드 바자르, 브라질 상파울루 중앙시장, 베트남 벤탄시장 등 세계 10대 명품시장 활성화 사례를 소개하고 이유를 분석했다. 그러면서 대구 10대 전통시장을 탐방한 뒤 남은 과제 거리를 진지하게 내놓는다.

해외 55개국, 국내 474곳의 전통시장에서 찍은 사진도 모두 담겼다. 저자는 "단기적 이익만 추구하는 상인과 전통시장은 미래가 없다. 전통시장 활성화는 상인의식과 의지에 달려있다"고 강조한다. 424쪽, 3만원.

김대욱 지음/ 대구시문화원연합회 펴냄
김대욱 지음/ 대구시문화원연합회 펴냄

◆대구의 고분 이야기 (김대욱 지음/ 대구광역시문화원연합회 펴냄)

2019년 시작한 대구역사문화서적 발간사업 시리즈 중 하나다. 2019년 대구읍성의 역사를 고찰한 '대구읍성 이야기'에 이어 지난해에는 '달성토성'이 발간된 바 있다.

고고학 자료를 통해 본 대구의 역사, 고분 축조와 유물의 의미, 대구의 주요 고분과 출토 유물, 고분 속 자연 유물 등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했다. 풍부한 자료사진과 함께 일반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대구시문화원연합회 홈페이지 자료실 역사문화서적 코너에서 전자책 형태로 열람할 수 있다. 내려받기도 가능하다. 160쪽, 비매품.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