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통령에게 바란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고등교육에 집중 투자"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

▶홍원화 경북대학교 총장 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생 한 명당 교육비는 OECD 평균의 66.2%에 불과한 수준이다. 고등교육에 대한 투자가 절실하다. 고등교육재정지원특별법 제정과 고등교육세 전환 신설을 통해 고등교육에 투자할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이 같은 재정 확보를 통해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지역거점 연구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대학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해외의 대학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권역별로 '글로벌 한국 대학'을 집중적으로 키워낼 것을 제안한다.

기초 보호 학문 육성은 대학은 물론 정부도 함께 책임져야 한다. 기초학문 생태계를 살리려면 대학의 연구역량이 강화돼야 한다. 이를 위한 재정지원과 관련 정책 수립, 제도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

특히 학령인구의 감소와 고용 위기를 겪는 지역을 다시 살리기 위해서 대학캠퍼스를 대학과 기업, 연구개발기관 등이 긴밀하게 공존하는 '대학도시형 복합 공간'으로 특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도시를 재창조하는 '상생 혁신 파크'를 조성해 지방 도시를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해야 한다.

대학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각종 규제도 과감하게 바꿔야 한다. 아날로그 시대에 만들어진 고등교육 관련 법령을 디지털 고등교육 시대에 맞도록 혁파할 것을 제안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